떼제베 법정관리行…채권자 “그렇게는 안 돼”
떼제베 법정관리行…채권자 “그렇게는 안 돼”
  • 이재표 기자
  • 승인 2016.12.26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원- “1346억원 탕감 받고 퍼블릭으로 가려는 꼼수”
회사- “회원권 반환요구, 압류 급증해 정상운영 불가”
눈이 내리는 떼제베 골프장. 회사가 지난 10월, 입회금 반환과 이자부담으로 골프장을 운영하기 어렵게 됐다며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다. 하지만 회원들은 입회 반환금 등 부채를 탕감 받고 대중제로 가려는 꼼수라며 반발하고 있다.

청주시 흥덕구 옥산면에 있는 떼제베 골프장이 결국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다. 하지만 회원권 채권자(이하 채권자)들은 떼제베가 채무를 탕감 받은 뒤 대중제(퍼블릭)로 전환하려는 꼼수라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설사 기업회생절차에 들어가더라도 운영주체는 채무자인 회사가 아니라 채권자들이 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떼제베 골프장을 운영해온 옥산레저(대표 김종명)는 10월4일, 경영난을 이유로 청주지방법원에 자산 및 채권에 대한 보전 처분과 포괄적금지명령신청서를 제출했다. 청주지법은 이에 따라 현장검증과 심의 등의 절차에 들어갔으며, 2017년 4월2일 회생계획안에 대한 채권자집회를 열예정이다. 여기서 특별한 문제가 없으면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개시하게 된다. 1999년에 문을 연 떼제베는 회원제 27홀, 대중제 10홀 등 모두 37홀을 운영하고 있으며, 면적이 221만4161㎡에 달한다.


옥산레저는 “회원권 반환요구가 급증하고 이에 따른 압류로 회사를 정상적으로 운영할 수 없으며, 과도한 금융이자로 자금사정이 급격히 악화됐다”며 기업회생절차를 인가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이에 대해 채권자들은 2016년 7월 ‘떼제베CC회원 권익보호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강형구)’를 결성했다. 비대위는 “61%에 이르는 채권자들은 입회보증금 반환을 요청한 사실도 없을뿐더러 반환청구를 일정기간 유보할 수도 있다”면서 “떼제베는 회생절차에 들어갈 수 있는 요건조차 갖추지도 않았다”고 반박했다.
 

대중제가 아니면 어차피 망할 운명?

회원제 골프장들이 대중제로 전환하는 것은 전국적인 추세다. 한국레저산업연구소에 따르면 2016년 10월을 기준으로 회원제에서 대중제로 전환한 골프장은 전국에서 쉰여덟 곳에 이른다. 2016년에만 21곳이 대중제로 전환했고 전환을 진행 중인 곳도 20여 곳에 이른다.

사실 골프장 사업주의 자기자본비율이 높다라면 회원제든, 대중제든 문제될 것이 없다. 문제는 대부분 골프장의 자기자본비율이 5% 이내라는 것이다. 대개가 몇 천 만원에서 1억원에 이르는 회원권을 선(先)분양해서 일단 골프장을 짓는다. 하지만 회원의 경우 그린피가 면제되므로 시간이 경과할수록 적자가 누적되는 구조인 것이다. 그나마 들어온 수익금마저 써버리고 나면 입회보증금마저 돌려줄 수 없는 상황에 처하기 마련이다.


떼제베의 대주주인 감준규 전 대표의 경우에도 감자를 거쳐 남아있는 실제지분은 2억원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반해 분양한 회원권은 무려 1346억1011만원에 이르고 있다.


채권자 대표인 강형구 비상대책위원장은 “6000만원부터 1억원대까지 회원권을 분양해 놓고도 3000만원짜리 주중회원권, 말을 탈 수 있는 3000만원짜리 승마회원권 등을 남발했다. 승마장이 폐지됐음에도 골프장 회원으로 흡수해버렸다. 무엇보다도 2,3년 전부터 회원권 반환이 시작됐음에도 개별소비세가 면제되는 기간 동안 벌어들인 수익금을 다른 곳에 다 써버려 경영악화를 자초한 측면이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떼제베는 안동 떼제베를 운영하는 안동개발, 오송레저 등이 진 채무 96억3400여만원에 대한 연대보증 채무를 부담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렇다 보니 지난해 120억2100만원의 매출을 올렸지만 8억9000만원의 영업손실 등 4년 연속 적자를 보이며 반환할 입회보증금 1063억원, 금융권 211억원 등 총부채가 4만971%에 이르고 있다. 여기에다 토지 등 재산세 23억8900만원을 체납해 도내 법인 가운데 체납액이 가장 많은 곳이기도 하다.


세금 체납액 24억원에 달해, 도내 1위

채권자들이 지분권자인 옥산레저(대표 김종명)를 곱게 보지 않는 것은 부실경영에 대한 책임을 채권자들에게 떠넘기고 오히려 대중제로 전환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기 때문이다.

만약에 법원이 기업회생결정을 내리게 되면 입회보증금의 15~20%만 10년에 걸쳐 변제하는 조건으로 채무를 탕감 받고, 골프장은 대중제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 운영주체가 계속 지분권자가 된다면 회원권 팔아서 골프장 짓고, 회원권에 대한 입회보증금을 일부만 반환하면서도 세금은 훨씬 더 적게 내는 대중제로 전환하게 되는 셈이다. 그야말로 ‘꿩 먹고 알 먹고’다.


채권자들은 기업회생절차 신청을 두 달 앞두고 취임한 김종명 대표이사에 대해서도 결격사유가 있다며 반대하고 있다.


강형구 비대위원장은 “김종명 대표이사는 오송레저의 사내이사이고 안동개발의 사내이사로 근무하면서 떼제베가 막대한 보증 채무를 부담하게 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또 남안동컨트리클럽을 운영하는 안동개발의 사내이사로 이미 회원제 골프장을 부도에 이르게 한 원인을 제공했기 때문에 관리인으로 선임될 수 없는 결격사유가 있다”고 지적했다.


강 비대위원장은 또 “비대위에 채권자들이 모이고 있다. 전체 채권액 1380억원 중에 3분의 2에 해당하는 910억원 정도가 집결할 것이다. 법정관리가 되도 채권자들이 운영하는 회사를 만들어야 한다. 채권자들은 채권의 일부를 출자하거나 반환청구를 유보하는 방법으로 골프장을 안정화할 수 있다. 법원이 현명한 판단을 내릴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지분권자인 감준규 전 대표이사의 생각은 어떤 것일까? 잠시 해외에 체류 중이라는 감준규 전 대표이사와 12월23일 통화가 이뤄졌다. 감 전 대표이사는 “비대위는 비대위 나름대로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은 비대위의 생각일 뿐이다. 기업회생은 잘 진행되고 있다. 법적인 절차대로 갈 것이고 판단은 법원이 내리는 것이다. 지금 단계에서 가타부타 말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감 전 대표이사는 또 김종명 대표이사를 선임한 이유에 대해 “기업회생절차가 개시되면 보다 전문적인 경영체계를 갖추고 골프장을 운영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례가 있다…이븐데일, 대중제 전환

입회비 56% 떼인 채권자 반발 불구, 법원 회생인가

道-퍼블릭 승인, 업체는 재산세 ‘7억7000만원’ 줄여

이븐데일은 떼제베의 전례가 될 것인가? 이븐데일의 대중제 전환에 반대하는 채권자들이 2016년 5월31일 이를 승인하려는 충북도 앞에서 시위를 벌였다.

떼제베는 이븐데일이 앞서간 길을 따라가고 있는 것일까? 청주시 상당구 미원면에 있는 이븐데일 골프장은 회원권 채권자들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하고 대중제로 전환했다. 이븐데일 골프장을 운영하는 경원실업은 2013년 경영악화로 자본잠식 상태에 빠지자 2014년 1월 회생계획안을 법원에 제출했고, 법원은 법정관리를 개시했다. 이어 충청북도는 2016년 5월31일 경원실업이 제출한 대중제 골프장 전환 신청을 승인했다.


이 과정에서 채권자들은 거세게 반발했다. 대중제 전환을 위해서는 기존 회원들에게 동의를 얻고 회원들이 없는 상태를 충족해야 하는데 경원실업은 입회금의 11%를 돌려주는 것으로 요건을 갖췄다. 이어 충청북도가 대중제 전환을 승인하면서 입회비 약 1억3000만원 중 56%는 돌려받지 못하게 됐다.


채권자들은 “회원의 55%가 반대하는 대중제 전환이 이뤄졌다. 업체가 회원들의 계좌에 일방적으로 반환금의 11%를 넣은 뒤 동의하는 회원으로 허위보고를 했다. 골프장 부도의 주범이 채권자의 희생을 바탕으로 골프장을 다시 소유하게 됐다”며 집회를 여는 등 크게 반발했지만 상황은 반전되지 않았다.


1차, 회원권으로 골프장을 짓고 2차, 골프장의 경영이 악화되자 법정관리에 들어간 뒤 3차, 대중제로 전환하면서 회원채무를 탕감 받고 소유권은 유지하는 선례를 이븐데일이 만든 것이다. 이븐데일은 2016년 6월부터 대중제로 전환되면서 매출의 20%가 넘는 개별소비세가 중과세되던 토지가 일반세율로 바뀌었다. 이로 인해 지난 9월분 재산세가 7억7000만원이나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떼제베로서는 ‘이븐데일도 됐으니 우리도 될 거야’라는 기대감을 갖고 있을 것이다. 이에 반해 채권자 비대위로서는 잘못된 선례가 반복되지 않도록 일찌감치 조직을 구성해 대처하고 있다. 이븐데일을 ‘타산지석’ 삼자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