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화장품 수입 불허 통보에 충북 화장품 업계 ‘멘붕’
中 화장품 수입 불허 통보에 충북 화장품 업계 ‘멘붕’
  • 이주현 기자
  • 승인 2017.01.11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드 배치 보복성 조치
충북도 “도내 업체 직접 피해 없어”
13일 오후 이시종 지사 주재 긴급회의

[세종경제뉴스 이주현기자] 충북 화장품 업계가 ‘멘붕’에 빠졌다. 최근 중국 질량감독검험검역총국이 한국 화장품의 수입 불허 입장을 밝히면서다.

11일 충북도와 도내 화장품 업계 등에 따르면 현재 도내 화장품 제조업체는 118곳. 연간 수출액은 7억 3400만 달러로 집계됐다. 중국 수출 의존도는 지난해 말 기준 41.1%다.

이 중 중국 정부의 위생허가를 받은 업체는 모두 13곳이다. 품목은 2202개다. 위생허가를 받은 수출액은 7213억 원으로 이 중 95% 이상이 LG생활건강이 차지하고 있다.

중국 의존도가 높은 화장품 산업 특성상, 중국의 이 같은 조치는 산업 전반을 흔들어 놓을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지난해 중국 정부가 한반도 사드 배치의 조치로 화장품 제품에 대한 비관세 장벽과 위생 허가, 수입 규제 등을 강화해 산업이 위축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에 도내 화장품 제조업체들은 바짝 긴장하고 있는 모양새다.

청주 오창의 A화장품 업체 고위 관계자는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며 “아직은 수출보다 내수 쪽에 신경 쓰고 있어서 당장 피해본 것은 없지만, 나중을 생각하면 무시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청주 오송의 B화장품 업체 대표도 "큰일이다. 앞이 안 보인다"고 푸념했다.

또 다른 화장품 업체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사드의 영향으로 화장품 수출 전반에 크고 작은 차질이 있었다”며 “중국 정부의 이번 조치가 한국에 대한 새로운 제재의 수단일지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충북도 등 지자체도 자구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충북도 바이오환경국 관계자는 “현재 도내 화장품 업체가 직접 피해를 받은 사례는 없다”며 “업체들과 대화 채널을 두고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충북도는 오는 13일 오후 3시 30분 이시종 지사 주재 긴급 간담회에서 도내 화장품 업계와 유관기관 관계자를 초청,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대응 전략 등 자구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