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사드 보복 고조… 충청권 경제계 ‘발만 동동’
中 사드 보복 고조… 충청권 경제계 ‘발만 동동’
  • 이주현 기자
  • 승인 2017.03.06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중국 수출 의존도 높은 충남‧충북
화장품 업계도 ‘긴장’… 지자체 자구책 ‘고심’
충북연구원 “다변화, 공격적인 마케팅 요구”

중국 수출 의존도가 높은 충청권 경제계가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 국내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중국의 압박 수위가 노골적인 수준으로 치닫으면 서다.

지난 2001년 WTO에 가입한 중국은 한국과 필리핀, 노르웨이, 일본, 베트남 등 국가와 분쟁이 발생할 때마다 경제적 보복을 한 전례가 있어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3월 3일 오후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한 사후 면세점이 중국 관광객 감소로 잠정 폐점하여 문을 닫아 놓고 있다.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추진에 대한 보복으로 중국 정부가 자국 여행사를 통한 한국 여행 상품 판매를 전면 금지함에 따라 따라 국내 관광·면세 업계의 막대한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 뉴시스

◇대중국 수출 의존도 높은 충남‧충북=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충남과 중국 교역 규모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수출은 19.3%, 수입은 0.9% 줄었다.

지난 2015년 기준 충남도의 대중국 수출 의존도는 43.9%다. 전체 수출액 674억 원 중 295억 원을 중국시장에서 거뒀다.

이 기간 FTA 발효 뒤 분석한 20개 수출 품목 중 13개 항목이 전년보다 수출이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수출이 증가한 품목은 석유화학 중간원료, 합성수지, 컴퓨터 부품, 판유리, 축전지 등이다.

사드 배치 등을 둘러싸고 한중관계가 얼어붙고 중국 측이 비관세장벽을 높이면서 중국으로의 수출은 오히려 예전보다 감소했다고 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는 분석했다.

충북도의 대중국 수출 의존도도 만만치 않다.

청주세관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올해 1월까지 도내 수출액은 모두 174억 4200만 달러다. 이 중 중국시장에서 52억 6300만 달러를 흑자로 남겼다. 비중은 약 30.2% 수준이다. 이는 중국이 우리나라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율(25.1%)보다 5.1%를 상회한다.

도내 수출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반도체의 경우 중국이 일찌감치 ‘반도체 굴기’를 선언하면서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여기에 사드 배치에 따른 보복으로 우리나라와 교역 규모까지 대폭 줄여버리면 상황은 악화일로를 걷게 될 게 뻔하다.

한국무역협회 충북지역본부 관계자는 “중국의 사드보복 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품목 다변화를 통해 수출 신장을 이뤄내야 한다”고 말했다.

김응규(자유한국당․아산2) 충남도의회 의원도 지난달 7일 경제산업실 소관 2017년 주요업무보고에서 “의료기기, 생활용품 등 충남의 유망 소비 품목을 중심으로 시장을 적극 공략해야 한다”며 “다변화를 위한 중국 등 해외마케팅 집중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서울 중구 명동 중국인 관광객이 몰리는 거리에 진열된 화장의 모습. / 뉴시스

◇충북‧충남 화장품 업계도 ‘긴장’=충북도내 화장품 업계도 바짝 긴장하는 모양새다.

충북도에 따르면 현재 도내 화장품 제조업체는 모두 118곳. 연간 수출액은 7억 3400만 달러다. 중국 수출 의존도는 지난해 12월 말 기준 41.1%로 나타났다.

이 기간 중국 정부의 위생허가를 받은 업체는 모두 13곳이며, 품목은 2202개다. 위생허가를 받은 수출액은 7213억 원이며, 이 중 95% 이상은 LG생활건강이 차지하고 있다.

중국 의존도가 높은 화장품 산업 특성상, 중국의 이 같은 조치는 산업 전반을 흔들어 놓을 것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중국 정부가 한반도 사드 배치 조치로 화장품 제품에 대한 비관세 장벽과 위생 허가, 수입 규제 등을 강화해 산업이 위축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청주 오창의 A화장품 업체 고위 관계자는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며 “아직은 수출보다 내수 쪽에 신경 쓰고 있어서 당장 피해본 것은 없지만, 나중을 생각하면 무시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화장품 업체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사드의 영향으로 화장품 수출 전반에 크고 작은 차질이 있었다”며 “중국 정부의 이번 조치가 한국에 대한 새로운 제재의 수단일지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충북도 등 지자체도 자구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충북도 바이오환경국 관계자는 “현재 도내 화장품 업체가 직접 피해를 받은 사례는 없다”며 “업체들과 대화 채널을 두고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충남도의 경우 지난달 23일 지역 화장품업체의 수출을 돕기 위해 ‘주요국 통관 불허 사례 및 수출 가이드라인’ 책자를 제작, 배포했다. 책자에는 중국 등 주요 수입국의 최근 2년간 통관 불허된 사례를 조사․분석한 내용을 중심으로 관련 법규와 대응 방안 등이 실려있다.

또. 중국 화장품 시장과 관련된 포털 올코스(allcos)를 충남 온라인 수출지원시스템(http://cntrade.kr)과 연계해 중국 현지 언론보도와 각국의 법령․규제 변동 사항을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충남도 기업통상교류과 관계자는 “최근 중국이 수입 통관을 강화한 것을 계기로 기업들은 중국 수출 법과 규정을 제대로 숙지하고 준수하는 등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며 “지역 화장품업체의 수출 마케팅을 위해 하반기에 해외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를 열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드배치 확정에 따른 중국 정부의 경제 제재 조치로 국내 산업계가 직격탄을 맞고 있는 가운데 서울 중구 명동 주한중국대사관 인근 서울중앙우체국 앞에서 보수단체 '새로운 한국을 위한 국민운동' 관계자들이 중국에 항의하는 집회를 열고 사드배치 보복조치 중단 촉구 등의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뉴시스

◇경제 보복 ‘예견’… 품목 다변화 등 필수=충북연구원은 지난해 10월 20일 ‘사드 배치가 충북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방안’이란 연구 자료를 통해 대안을 제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경제 제재가 현실화되면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이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충북의 주력산업인 반도체와 이차전지, 화학, 화장품 등이 거론됐다.

충북의 경우 2015년 기준 원자재 18.7%, 자본재 74.7%, 소비재 6% 등 중국 수출비중이 높았다. 품목별로는 반도체가 39.8%, 건전지 및 축전지 13.9%, 광학기기 8.8%, 플라스틱 제품 8.4% 등의 순으로 도내 주력산업 제품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경제보복에 따른 기업 경영환경 악화에 대비해 지자체 차원의 중소기업 경영안정지원자금 규모를 확대하고 피해 기업에 대한 신속 지원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도 했다.

충북연구원 관계자는 “원자재 및 자본재는 중국의 비공식적인 압박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농산물 및 농산가공품은 중국이 상대적으로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품목이 많아 경제보복 수단으로 실현될 확률은 적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지역 신성장산업과 미래유망산업 등을 중심으로 지역 산업육성전략을 재편, 글로벌 무한 경쟁체제에서 충북경제의 경쟁력과 체질을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중국뿐만 아니라 인도 등 수출 대상국을 다원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중국은 우리나라의 사드 배치와 관련해 비관세 장벽 등을 활용한 수입 규제, 관광 제한 등 노골적인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