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 역세권 개발, 민간 시행사도 손들어
오송 역세권 개발, 민간 시행사도 손들어
  • 이재표 기자
  • 승인 2017.03.31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수시설‧학교신축 비용 등으로 ‘수익성 없어’ 포기
道 공영개발 무산 이어 ‘환지방식’ 민간사업도 좌초
언젠가 되겠지? 오송역세권 개발. 충북도의 공영개발도, 조합의 민간사업도 모두 무산됐다. 사진=세종경제뉴스

KTX 오송 역세권 개발 사업이 시행사의 철수로 또 다시 무산됐다. 시행사인 ‘피데스개발’은 기반시설 사업비 부담, 조합 내홍 등을 이유로 3월29일, 사업 철수를 결정했다.

‘오송 역세권 지구 도시개발 사업조합(조합장 송정화, 이하 조합)’은 31일, 긴급 이사회를 열고 “시행사의 철수로 사업추진이 어렵게 됐다”며 사실상 사업포기를 공식 선언했다. 조합은 또 이날 참석하지 못한 조합원들에게는 이 같은 내용을 알리는 서한문을 발송하기로 했다.

송정화 조합장은 “충북도가 포기한 사업을 민간 주도로 추진하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시행사도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점에 공감하고 있다. 따라서 더 이상 사업을 진행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충북도가 추진한 공영개발에 이어 민간사업도 좌초되면서 역세권 개발은 당분간 추진이 어렵게 됐다. 민선 5기 충북도의 공약사업이었던 오송 역세권 개발은 당초 ‘부분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됐다. 하지만 부동산 경기 침체와 지가 상승 등으로 민간자본 유치가 세 차례나 무산되면서 충북도는 2013년 10월, 사업 계획을 백지화했다.

역세권 주변 162만2920㎡는 그 해 12월, 도시개발계획구역에 대한 지구 지정이 해제됐다. 주민들이 나선 것은 이듬해(2014년) 4월이다. 일부 주민들이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민간 주도의 환지방식으로 개발에 나선 것이다.

송정화 오송 역세권 지구 도시개발 사업조합장. 사진=세종경제뉴스

추진위는 그해 9월 ‘오송 역세권 도시개발사업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수립 지정 제안서’를 제출했고 청주시는 한 달 뒤 이를 수용했다. 당시 추진위는 개발 대행사인 피데스 개발과 손을 잡고 오송역 주변 71만3020㎡를 상업, 공동주택, 준주거, 공공시설 등의 용지로 개발한다는 구상을 내놨다.

그러나 도시개발사업 실시계획 인가 승인을 앞두고 청주시와 도교육청이 각각 하수처리시설 공사비 300억원과 학교 신축비용 40억원을 요구한 것도 부담이 됐다. 조합은 3월15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와 도교육청에 철회를 요청했지만 두 기관 모두 수용하지 않았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조합원들의 갈등도 시행사의 의욕을 떨어뜨렸다. 일부 조합원들이 송 조합장의 운영 방식에 문제를 제기하며 검찰에 고발장을 냈기 때문이다. 역세권 개발은 무산돼도 땅값은 올라 사업추진은 갈수록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런 상황에서 오송 역세권의 땅값마저 올라 개발 비용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게 됐다. 이에 시행사인 피데스 개발은 사업을 포기하게 된 것이다.

송 조합장은 “현재로서는 사업이 무산됐지만 나중에 조합원들이 똘똘 뭉쳐 사업을 다시 해보자는 분위기가 형성되면 다시 추진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