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의 높은 마진율 대책 마련 시급”
“대형마트의 높은 마진율 대책 마련 시급”
  • 박상철 기자
  • 승인 2017.04.05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일본 직구매 비율 40%이상, 국내 2.6%에 불과 개선 시급
반면, 불공정거래행위 전년比 크게 감소하면서, 긍정적인 평가

대형마트의 높은 마진율이 대한 개선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이는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이 백화점 및 대형마트 납품 중소기업 502개사를 대상으로 애로실태를 조사한 결과이다.

이에 따르면 백화점이 재고부담을 안고 제품을 구입한 후 마진을 붙여 판매하는 방식의 직매입 비율이 2.6%에 불과했다.

또한 납품업체의 제품을 외상매입해 판매하고 재고를 반품하는 방식의 '특정매입'과 판매금액에 따라 수수료를 부담하는 방식의 '임대을'이 87.9%에 이르렀다.

롯데, 신세계, 현대백화점 납품업체의 판매수수료 현황을 살펴보면 백화점은 의류, 가전·컴퓨터 등에서 최고 43%까지 판매수수료를 부과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자세히 살펴보면 △현대백화점 의류 최대 43% △롯데백화점 가전·컴퓨터 최대 40% △신세계 패션잡화 최대 38.0%판매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대형마트는 재고 리스크 등의 이유로 백화점 보다 판매수수료가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홈플러스 식품·건강 69.5% △이마트 생활·주방용품 66.7% △롯데마트 패션잡화 50.0% △하나로마트 생활·주방용품 50.0% 이다.

반면, 대형유통업체의 불공정거래행위는 점차 개선됐다. 불공정거래를 경험했다는 응답이 전년도와 비교했을 시 백화점(29.8%→11.1%) 18.7%감소, 대형마트(15.1%→9.3) 5.8% 감소하면서 정부와 업계의 개선 노력이 가시적인 결과를 보이는 것으로 평가됐다.

최윤구 중기중앙회 산업지원본부장은 “불공정거래행위 근절을 위해 업계와 공정거래위원회의 자율개선방안 등이 성과가 나는 것에 대해 높이 평가 한다”며 “하지만 미국, 일본 등 백화점들의 직매입 비율이 40% 이상인 것과 비교할 때 2.6%에 불과한 국내 백화점은 앞으로 제도 재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