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재해 맞서 국민 안전 책임지는 회사
자연재해 맞서 국민 안전 책임지는 회사
  • 박상철 기자
  • 승인 2018.03.15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량화된 자연재해 평가로 각종 풍해저감대책수립에 앞장서는 '큐버솔루션'

◆ 충북대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⑬ (주)큐버솔루션(Cuber Solution)  

자연재해를 예측하고 대비하려는 인간의 노력은 태초부터 눈물겨웠다. 번개, 눈, 빛, 물, 나무, 바람 등 모든 자연을 섬기며 그저 간절히 자연에 기도했던 인간들은 이제 기상청을 통해 각종 재해 주의보 및 경보를 발령하고, 과학자를 총동원해 자연재해예측시스템도 구성한다. 그럼에도 전 세계적으로 약 131조원의 재산 손해를 내는 자연재해 앞에서 인간은 영원히 잠재적인 피해자다.
이동현 큐버솔루션 대표 / 사진=박상철

자연재해가 끊임없이 발생하는 가운데 주목받는 기업이 있다. 바로 충북대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인 (주)큐버솔루션(Cuber Solution)이다. 이 회사는 자연재해 위험성 평가를 전문으로 하는 회사로 입지를 다져 나가고 있다.

충북대학교에서 구조시스템공학(현 토목공학부)를 전공한 이동현 큐버솔루션 대표. 대학 졸업과 동시에 J사 전산팀에 취직해 서버관리 및 소프트웨어 개발 업무를 담당하며 사회에 첫발을 내디뎠다. 치열한 경쟁 사회는 그를 얽맸고, 더 나은 삶을 위해 배움을 길을 택했다. 동 대학원에 진학한 그는 가슴 한 구석 작은 꿈을 품고 있었다.

당시도 빈번이 발생하던 자연자해를 정량적으로 평가해보고 싶었던 것. 이미 해외 여러 나라에서는 정량적 평가가 이뤄지고 있었지만 당시 우리나라에는 전무한 점에 착안했다. 결국 마음 맞는 지인 3명과 의기투합했고 2006년 1월 충북대 정문에 큐버솔루션 간판을 내 걸었다.

큐버솔루션이 개발중인 위험‧유해물질 유출사고 대응정보지원시스템 / 사진=큐버솔루션

창업 4개월 뒤 충북대 창업보육센터로 자리를 옮긴 이들은 많은 자연재해 원인 중 바람에 따른 위험 분석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했다. 현재까지도 큐버솔루션은 자연재해 위험평가 및 방재기술 개발, 더 나아가 대형복합재난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며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다.

큐버솔루션의 지난 수십 년 간 계측된 기상 데이터(풍속)을 이용 해당 지역에 풍속의 최대·최소값을 찾은 뒤 예상 풍속을 도출해 낸다. 풍속은 지표 상태, 땅의 기울기 등 여러 가지에 변수 요인이 많이 때문에 정밀함이 요구된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솔루션을 개발하고 풍해위험도 MAP 개발, 풍수해저감종합계획수립(이하 저감계획) 용역을 맡아 진행하고 있다.

큐버솔루션은 자사의 풍해 분석 및 저감 기술을 바탕으로 저감계획을 수립한다. 이는 태풍, 홍수, 호우, 강풍, 풍량 등과 같은 각종 풍수해로부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방재시설물을 보강 및 재해 취약 지역의 취약성을 개선하기 위한 지역 방재 계획이다. 최근 지차체에서는 5년 단위로 저감계획이 의무화되면서 수요는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이동현 대표가 자산의 풍해저감대책계획 수립 절차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 사진=박상철

이를 위해 큐버솔루션은 해당지역과 개별 시설물의 풍해 특성을 분석하는 기초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강풍위해성을 평가한 뒤 강풍취약지역을 선정한다. 최종적으로 행동지침의 기준이 되는 풍속을 정하고 지역의 예상 풍속에 따라 시설물 유형에 따른 풍해저감을 위한 행동지침을 계획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주 업무인 것이다.

또, 풍해위험도MAP은 해당 지역 기상대의 풍속 정보를 분석해 지표조도 및 지형정보를 반영해 위치별 최대풍속값을 추정한 MAP으로 저감계획 및 사전지해영향성검토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 외에도 GIS기반 웹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예를 들어 해상에서 화학물질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웹 상 지도 위에 한눈에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대응 매뉴얼이나 화학물질 성분 분석 및 행동지침을 표시하는 시스템 개발을 말한다.

우리나라 강품 위험지도 모습 / 사진=큐버솔루션

이 대표는 “자연재해는 한번 발생하면 큰 사고로 이어지고 이로 인해 발생한 개인적 손해를 따지 힘들다. 때문에 앞으로 우리가 평가한 자연재해 정량적 자료가 도시건설 계획, 보험사, 은행권 대출 등 다방면에 쓰일 날이 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 보다 정확한 자료 산출을 위해 모든 임직원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고 말했다.

지금 주력하는 풍해 외에도 대설, 설해, 가뭄 등 다양한 자연재해 위험 평가에도 도전장을 던진다는 (주)큐버솔루션. 큰 기업들 속에서 차별화된 정량적 자연재해 위험평가를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회사로 우뚝 서길 바라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