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에 맛과 풍미를 더하다
음식에 맛과 풍미를 더하다
  • 박상철 기자
  • 승인 2018.03.20 0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 입맛 맞춘 제품에 차별화된 소량포장으로 일반 가정서 큰 인기 끌어

◆ 충북대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⑮ 플랜A컴퍼니

보다 맛깔스런 맛과 향, 그리고 건강까지 더해져 우리의 식탁에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향신료와 시즈닝. 2017-2021년 전 세계 시장 규모도 5.12%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인 가운데 국내서도 외식문화가 발달하고 경제력이 높아지면서 덩달아 향신료 및 시즈닝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문희선 플랜A컴퍼니 대표 / 사진=박상철

삶거나 찌거나 굽거나 볶는 조리방법의 선택도 있지만 수많은 향신료나 시즈닝의 선택도 음식의 맛을 좌지우지할 정도로 요리에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았다. 이런 추세에 부응해 한국인의 입맛에 맞춘 향신료와 소스를 개발·판매해 주가를 올리고 있는 플랜A컴퍼니(이하 플랜A)는 ‘딜리셔스마켓’이라는 브랜드네임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적극 다가서고 있다.

충북대 창업보육센터에 둥지를 틀고 있는 플랜A는 향신료와 시즈닝을 전문적으로 제조·판매하는 업체로 지난 2016년 8월 창업을 한 뒤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그 비결은 문희선 대표의 기존 시장과는 차별화된 전략이 있기에 가능했다.

서울에서 대학교를 졸업한 문 대표. 일반 회사에 먼저 취직한 그는 주로 온라인 마케팅 업무를 담당했다. 식품업을 하시는 아버지의 권유로 6년간의 직장생활의 마침표를 찍은 그는 직장생활에서 배운 온라인 마케팅과 식품을 접목시켜 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당시 향신료 시장 자체가 보편적이지 않았던 시기. 다소 부담감을 안은 채 과감히 사업에 뛰어 들었다. 기존 시장과는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했다. 그래서 그는 ‘소용량 포장’이라는 새로운 틈새 전략을 펼쳤다. 그의 판단은 적중했고 현재 운영 중인 온라인 사이트 ‘딜리셔스마켓’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플랜A컴퍼니의 온라인 마켓 딜리셔스마켓에서 판매중인 향신료 28종 / 사진=플랜A컴퍼니

플랜A는 기존 향신료나 시즈닝을 생산하는 업체들이 주로 대용량으로 판매한다는 점에 착안. 문 대표는 소용량 포장으로 일반 가정에서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제품을 생산했다. 평소 대용량 구매로 사용 후 처치 곤란 골칫거리로 버려야 했던 일반 가정에서의 수고를 덜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플랜A가 생산하는 제품은 크게 향신료, 시즈닝, 천연조미료, 소금, 설탕 등이다. 향신료는 천연향신료와 제조향신료로 나뉘는데 종류만 50여 가지로 다양하다. 천연향신료는 대부분 해외에서 수입해 들여오는데 문 대표 직접 맛을 보고 평가 한다. 그리고 여러 종류의 향신료를 블랜딩(혼합)해 만든 이탈리안 허브시즈닝, 에르브드 프로방스 등 평소 접하기 힘든 제품을 선봬 고객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시즈닝은 천연향신료와 조미료를 섞어 만드는데 한국인들 입맛을 고려한 플랜A만의 특화된 상품을 내 놓고 있다. 20여 가지 제품 중 특히 한국인들이 사랑하는 삼겹살에 뿌려 맛과 향을 살리는 ‘삼겹살 시즈닝’은 고객들의 재구매율이 높은 제품으로 인기가 좋다.

플랜A의 소금은 기능성 소금으로 국내산 천일염에 천연조미료, 향신료를 혼합해 만든다. 강황소금, 함초소금, 허브솔트 등 염분과 불순물은 줄이면서 미네랄 함량은 극대화시켰다. 현재 3가지 제품이 있지만 올해 상반기 10가지를 추가로 개발·생산할 예정이다.

기존 업체와 달리 소량 포장으로 소비자들에 인기를 끌고 있는 플랜A 시즈닝 제품들 / 사진=플랜A컴퍼니

설탕은 야자당으로 만든 100%천연설탕으로 야자나무 꽃의 수액을 이용해 만든 비정제당으로 혈당량이 낮고 폴레페놀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해 당 조절이 필요하신 분들이나 어린이들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어 찾는 이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천연조미료는 대부분 파우더 형태로 돼 있어 사용이 간편하다. 라면스프, 해물스프, 짬뽕스프 등 맛을 세분화해 원하는 음식에 맞게 사용한다면 맛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식품이다 보니 고객이 믿고 먹을 수 있다는 신뢰 확보가 중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개발 중인 상품을 상반기 내 시장에 출시하는 게 1차 목표며, 온라인 매장 뿐 아니라 오프라인 매장을 열어 소비자들에 보다 한 발짝 다가갈 계획이다. 더 나아가 국내산 천연 향신료 제품을 해외에 알릴 수 있는 상품도 기획해보고 싶다”

우리 식탁에 맛과 풍미를 더할 마법의 요리가루인 향신료와 시즈닝. 한국인 입맛에 꼭 맞춘 제품 개발로 음식 조리 시 없어서는 안 될 ‘명품 조연’으로 플랜A컴퍼니 제품이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기대해 본다.

플랜A가 만드는 설탕은 야자당으로 만든 100%천연설탕으로 야자나무 꽃의 수액을 이용해 만든 비정제당이다. / 사진=플랜A컴퍼니

◆ 딜리셔스마켓 홈페이지 : http://delicious-market.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