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적극 지원 나선다
충북도,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적극 지원 나선다
  • 정준규 기자
  • 승인 2016.05.13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경제뉴스 정준규기자] 충청북도는‘가습기 살균제 피해재발방지 및 피해자에 대한 지원 등’을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이시종 충청북도지사는 11일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생계지원, 건강관리 등 충청북도 차원의 지원대책을 부서별로 마련하도록 지시하고 피해자 가족을 위로하기로 했다.

 도에 따르면 현재까지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는 전국 221명이며 충북도민은 5명으로, 이중 사망자는 2명(유아1, 성인1)으로 집계됐다. 현재 가습기 피해자 3차 접수(‘15.4.~12) 결과에 대한 피해인정자는 미발표 상태이며, 지난 4월 25일부터 한국환경산업기술(http://www.keiti.re.kr, 02-3800-575))에서 4차 피해접수 중에 있다.

 충청북도의 피해자 지원대책으로는 ▶가습기 살균제 피해로 주소득원자의 사망으로 생계가 어려운 위기가정(중위소득 75%이하)에 대해 생계 긴급지원이 필요한 세대는 시·군(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구청)에 신청하면 긴급지원을 받을 수 있음) ▶피해자와 가족의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와 호흡기질환 치료를 위하여 충북대병원을 상담 및 치료 전담병원으로 지정·운영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추가 발굴을 위한 피해 접수 안내 및 홍보 ▶피해자 가족 위로 등의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더불어 충북도내 31개 시민사회․소비자단체는 공동으로 5월 9일부터 성안길에서 불매 집회와 회원대상 불매협조 등의 옥시제품 불매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 지사는 충청북도 도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가습기 살균제 피해로 인한 사망 및 질병이 일어나지 않도록 철저를 기해 달라고 주문했으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유해물질 규제기준 미비,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부재 등 제도적 문제를 바로잡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