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이 현실로, 100년근 천종산삼 ‘마음껏 즐기자’
꿈이 현실로, 100년근 천종산삼 ‘마음껏 즐기자’
  • 박상철
  • 승인 2018.11.21 18:3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쎌팜, 산삼 유용 성분 뽑아 세포배양...산삼 효능 그대로 합리적인 가격에 섭취 가능
전민화 쎌팜 대표
전민화 쎌팜 대표

‘죽은 사람도 살린다’, ‘신이 내려준 영물’, ‘하늘에서 내린 보약’이라 불리는 천종산삼(天種山參). ‘천종’은 “하늘이 심었다(天種)”는 뜻으로 사람의 손이 닿지 않는 산에서 자연 상태로 50년 이상 자란 산삼을 말한다. 그 효능이 뛰어나다 보니 싸게는 수천만 원에서 수억 원대를 호가한다. 부르는 게 값이다.

업(業)으로 산삼을 캐는 심마니들도 보기 힘들다는 산삼. 건조하지도 습하지도 않은 곳에서 수십 년을 자라는 산삼은 그 희귀성 때문에 예로부터 신비의 대상으로 묘사돼 왔다. 하지만 이젠 달라졌다. 누구나 쉽게 100년근 산삼의 효능을 그대로, 합리적인 가격에 섭취할 수 있다. 이런 꿈같은 일을 현실로 바꾼 곳이 세포배양 전문기업 쎌팜(CELLFARM, 전민화 대표)이다.

진산삼 액상
진산삼 액상

충북 청주시 옥산면에 위치한 쎌팜은 식물 조직배양기술을 이용한 기능성 식품 원료를 생산하는 업체로 지난 2017년에 문을 열었다. 지난 1년간의 준비 기간을 거친 끝에 올 1월부터 100년 근 천종산삼을 조직 배양해 쌉싸름한 맛이 일품인 산삼 뿌리를 생산하고 있다.

생산된 산삼 뿌리는 서울 경기권에 위치한 프랜차이즈 요식업체와 전복 삼계탕 전문점에 납품하고 있는데 이미 납품 업체 수만 30여 곳이 넘는다. 또한 산삼 배양근을 주원료로 액상파우치·엑기스·분말 제품을 출시하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산삼 배양근 분말
산삼 배양근 분말

지난 5월에는 미국 FDA 공장등록 및 공정등록까지 마치며 미국 시장 진출에 청신호를 켰다. 특히 9월 ‘쎌팜USA’ 미국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중소기업진흥공단과 코트라(KOTRA)의 수출인큐베이터 지원 사업에 선정돼 본격적인 시장 개척에 나섰다. 현재 미국 내 각종 마트는 물론 한인 마트에 납품되면서 매출을 끌어 올리고 있다.

쎌팜이 조직 배양한 산삼은 지난 2016년 전북 무주 덕유산에서 발견된 천종산삼 19뿌리 중 한 뿌리다. 전민화 대표는 조직배양을 전공해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업계서만 25년간 몸담은 잔뼈 굵은 전문가다. 그는 수소문 끝에 어렵게 구한 산삼에서 유용한 성분만을 뽑아 조직 배양에 성공했다.  

산삼 배양근 DNA 동일성 검정
산삼 배양근 DNA 동일성 검정

산삼 배양근은 첨단배양기술을 활용해 천연 산삼과 99% DNA가 일치한다. 일반 인삼이나 산삼의 경우 재배지나 생육환경에 따라 성분이나 영양이 큰 차이가 날 수 있지만, 산삼 배양근의 경우 좋은 시료 산삼만 사용한다면 고품질의 제품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다.

게다가 무균 시설인 생물반응기에서 청정배양하기 때문에 농약이나 중금속의 위해요소로부터 안전하다. 또한, 산삼이 자랄 수 있는 최적화된 환경을 조성해 산삼의 유용물질인 진세노사이드 일명 사포닌 함유량이 높다.

배양에 사용한 원재료 천연삼삼 감정 인증서
배양에 사용한 원재료 천연산삼 감정 인증서

산삼에 다량 함유된 진세노사이드 성분은 항암 및 면역력 증진 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다. 진세노사이드는 항염증작용 및 종양 증식 억제 작용, 암 전이 억제 작용 때문에 산삼은 암환자들이 자주 찾는 식품이다. 또한 기억력 증진작용 및 피로회복 촉진작용, 스트레스성 행동장애 개선 작용 효과가 있어 수험생에게도 인기가 좋다.

전 대표는 “미국이나 중국에서 나는 산삼보다 우리나라 산삼의 품질이 월등히 뛰어나다. 고품질 산삼에 조직 배양 바이오 기술을 더한 차별화 전략으로 미국 시장을 파고들고 있다. 추후 미국 홈쇼핑에도 진출할 예정인 만큼 괄목할 만한 성장이 기대된다. 다음 목표 시장은 중국이다”며 강한 자신감을 내비췄다.

쎌팜의 도전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중소벤처기업부, 충북테크노파크, 농업실용화재단 등의 창업기업 정부지원사업을 통해 새로운 수익원 발굴에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 산삼, 장미, 금선련, 병풀 등을 이용, 화장품 회사에 원료 납품을 준비하고 있는 쎌팜이 어떤 성공 스토리를 써 갈지 한껏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유병용 2018-11-22 17:30:45
FDA승인받은 산삼이면 안심하고 먹을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