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년을 품은 황제의 보이차를 마실 수 있는 ‘달in차’ 카페
400년을 품은 황제의 보이차를 마실 수 있는 ‘달in차’ 카페
  • 권영진
  • 승인 2019.06.20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삿길에 나선 유비가 어머니를 위해 전 재산을 털어 보이차를 샀지만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황건적을 만나 모든 것을 빼앗기고 만다. 한나라 왕족의 후예였던 유비는 장비, 관우와 함께 도원결의를 하고 황건적 토벌에 나서면서 삼국지의 긴 이야기가 시작된다. 삼국지는 보이차로부터 시작되어 황제에 오른 유비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전 세계 베스트셀러이다.

중국의 보이차는 중국 변방의 소수민족들이 마시기 시작한 것으로 관엽종 차나무에서 딴 잎을 가지고 만들어 발효한 흑차의 일종이다. 여러 지방에서 생산된 차를 운남성 푸얼시(普洱市) 차시장에서 모아 출하하기 때문에, 푸얼차(普洱茶)로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보이차(普洱茶)의 역사는 17세기 중반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차나무의 시조는 3500년전으로 추정되는 화석이 발견되었다고 한다. 현존하는 보이차 중 가장 오래된 보이차는 150년 전에 운남성 이우(易武)에서 만든 황실공차(황실에 받치는 차)인 인두공이라 하는 금과공차(보이차의 한 종류)와 보이차고가 자금성 지하창고에서 발견되면서 이우의 보이차 산업이 꽃을 피우게 된다.

 

운남성 이무(易武) 차순호보이차는 170년 전 청나라 광서항제에게 차를 공납하고 서공천조(성스러운 것을 황제에게 공납하다.)’의 편액을 하사받은 공차 역사상 유일무이한 보이차다. 1대 차순래 선생부터 시작된 차순호보이차는 현재 5대손 차지신 선생이 당시에 하사받은 저택에서 대를 이어 보이차를 생산하고 있다. 차지신 선생으로부터 차순호보이차 제조법을 사사받은 한국의 쾌활 정경원 선생은 20년간 운남성의 차나무를 임대받아 국내에 최고의 보이차를 공급하고 있다.

오늘 소개할 맛있는 꺼리는 청주시 장암동에 위치한 in카페다. in차 카페는 중국의 전통 보이차인 차순호 보이차 등을 판매하는 카페로 쥔장이 직접 만들었다는 예쁜 카페 이름은 달이는 차, 달인의 차, 차 안의 달 등을 의미한다고 한다. 중국 운남성 보이차는 몇 만원부터 몇 천 만원을 호가하는데 속아서 사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괘활 선생이 보이차를 생산하게 된 배경이 저가의 보이차를 비싼 가격에 파는 장사꾼들이 너무 많아 제대로 된 보이차를 국내에 보급하기 위해 시작했다고 하는데, 쥔장도 같은 생각으로 시작했다고 한다. in차의 쥔장은 보이차를 배우기 위해 무작정 중국으로 갔다. 말한마디 통하지 않는 중국에서 6년 동안 몸으로 부딪히며 노력한 결과 차지신 선생의 제자인 정경원 선생으로부터 보이차 제조법을 사사받고 쾌재라는 호를 받았다. 어찌 보면 차순호보이차를 제대로 전수받은 두 번째 한국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통 보이차는 병차(반죽처럼 둥글고 넓게 만든차, 7개를 묶어 칠자병차라 한다) 1개에 수 백 만원을 호가한다. 쥔장은 고가의 보이차를 누구나 마실 수 있도록 연꽃 향기 가득한 장암방죽 옆에 달in차 카페를 열었다고 한다. 그동안 접해보지 못한 보이차를 누구나 저렴한 가격으로 마셔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것이다. 좋은 보이차에 걸 맞는 음용법은 전다법으로 3리터의 물에 5그람의 보이차를 2시간 숯불에 달이는 방법이다. 보이차가 가지고 있는 모든 것들이 우러나온 붉은 찻물은 해독의 기쁨을 전한다고 한다. in차에 가면 능히 백가지병을 치유하는 힘이 있다고 하는 보이차고를 만날 수 있다. 쾌활 선생이 개발한 쾌활차고는 자금성 지하창고에서 발견된 청나라 황제의 상비품이었던 보이차고를 6년간의 연구와 실험 끝에 특허 출원한 보이차이다.

in차에서 가장 귀하게 판매하는 보이차는 애뢰산 새싹 보이차(15,000)로 일반 보이차는 차잎과 줄기를 쓰는데 반해 애뢰산 차나무의 새싹만 따서 만든다. 새싹을 잘 펼쳐 보면 9개의 잎이 나오는데 이것이 진짜 애뢰산 새싹 보이차이다. 맛은 보이차 특유의 떫은맛보다 달콤한 맛이 입안에 돌면서 뒤끝이 개운한 것이 특징이다. 직접 보이차 제조법을 배운 쥔장의 보이차 이야기를 들으며 보이차의 맛과 향기에 취해보면 시간가는 줄 모르고 빠져들게 된다. 보이차 외에도 다른 메뉴들도 많이 있으며, 매일 11시에 오픈하고 평일은 22, 주말은 23시에 닫는다.

달인차: 청주시 서원구 가장로 353번길 111-5(장암동 469-13), 전화문의:010-8368-8398
 

 

권영진은 해피진이라는 닉네임으로 활동 중인 파워블로거다. 충북도민홍보대사, SNS 서포터로 활동 중이며 직장인 극단 이바디의 운영자이기도 하다. 진짜 직업은 평범한 직장인. 볼거리, 즐길거리, 먹을거리를 연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