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충북은 영향 없다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충북은 영향 없다
  • 박상철
  • 승인 2019.08.13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발표로 분양가 20~30% 저렴해질 것으로 기대
충북의 공공·민간 아파트, 분양가상한가에도 못미쳐

정부가 예고한대로 민간아파트의 분양가상한제 확대가 발표됐다. 서울과 과천 등 정부가 정한 전국 31곳 지역의 ‘투기과열지구’가 일단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된다.

이와 함께 주변 시세보다 싸게 공급돼, 분양당첨으로 과도한 시세차익을 얻는 이른바 '로또 아파트'를 막기 위해 최대 10년까지 전매를 제한하는 등 강력한 규제책도 함께 추진된다.

그동안 분양가 상한제는 공공아파트에만 적용이 됐지만 일부 민간아파트가 비싼 분양가 때문에 큰 부담이 됐다. 이에 정부는 민간 영역 아파트까지 분양가상한제를 확대함으로써 20~30%분양가가 저렴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분양가상한제는 말 그대도 분양가의 상한선을 정해 그 이상 분양가를 못 넘게 하는 것으로 상한선은 땅값과 건축비 등을 더한 값이다.

정부는 분양가상한제에서의 땅값을 정부가 정하는 공시지가에 준하도록 하고, 또 건축비도 '기본형 건축비'라고 해서 정부가 정한다. 그동안 일부 아파트의 경우, 건설사가 과다한 홍보비 등을 포함시켜 분양가가 높아졌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이번 정부의 발표는 충북과는 좀 거리가 멀어 보인다. 공공택지도 현재 분양가가 3.3㎡당 800만 원 선을 유지하고 있는데다 민간택지도 비슷한 수준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충북의 아파트 매매가격은 지속 하락하고 있는 상황으로 8월 1주 충북 아파트 매매가격 하락률은 0.11%로 17개 시·도 중 3번째로 높은 수준이다.

또한, 최근 국토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충북의 미분양 아파트도 7월 기준 3095호에 달해 공급이 수요를 크게 압도해 분양가상한가에도 미치지 못할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