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앤박메디컬, 인체를 디자인하다
㈜강앤박메디컬, 인체를 디자인하다
  • 박상철
  • 승인 2019.11.26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 강소기업]
TiNi계 형상기억합금 국산화로 의료 및 군수용 제품 생산 전문기업

‘9988’ 우리나라 기업의 99%, 일자리 88%를 담당하는 중소·벤처기업이야말로 우리 경제를 이끄는 근간이다. 세종경제뉴스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충북본부(이하 중진공)는 중진공의 각종 지원 사업으로 성장 가도를 달리는 도내 중소기업의 성공사례를 집중 조명하고자 한다.

강지훈 (주)강앤박메디컬 대표 / 사진=박상철
강지훈 (주)강앤박메디컬(티니코) 대표 / 사진=박상철

형상기억합금이란, 금속을 다른 모양으로 변형시켰을 경우에도 열을 가해줌으로써 변형 전의 모형으로 되돌아오는 성질을 지닌 합금을 말한다. 1960년대에 미국의 W.뷸러가 형상기억 반응을 나타내는 합금(니켈+티타늄:니티놀)을 발견된 이후 의료·군수·가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충북 청주시 오창읍에 위치한 ㈜강앤박메디컬(티니코, 강지훈 대표)은 TiNi계 형상기억합금을 주재료로 의료 및 군수용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전량 수입되고 있는 TiNi계 형상기억합금의 국산화에 성공하면서 업계서 입지를 탄탄히 다지고 있다.

2011년 문을 연 ㈜강앤박메디컬은 강 대표의 뚝심으로 일군회사다. 2008년부터 의료기기 업체 연구소장, 식품의약품안전청 심사관,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연구원을 거치면서도 개인적으로 생체재료공학 분야에 대한 관심과 연구를 멈추지 않았다.

(주)강앤박메디컬의 척추정형용품 / 사진=(주)강앤박메디컬
(주)강앤박메디컬의 척추정형용품 / 사진=(주)강앤박메디컬

그러던 그는 그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2011년 중진공 창업사관학교 1기로 입학하면서 사업을 시작했다. 창업 초기 중진공의 다양한 지원을 받으며 성장한 ㈜강앤박메디컬은 경북 대구를 거쳐 2014년 지금의 청주로 자리를 옮겼다.

강 대표는 “사관학교가 창업을 위한 사무실과 1억원의 개발비를 무상으로 지원하고, 해외 연수를 통해 우수 기업을 둘러볼 수 있는 기회도 줬다”며 “일대일 맞춤교육과 선배들의 경영 노하우도 전수받고, 사관학교를 통해 만난 멘토 기업 메타바이오메드도 큰 도움이 됐다.”고 당시를 떠올렸다.

㈜강앤박메디컬의 주력 제품은 정형외과 의료용 제품(척추삽입 임플란트, 무침 약물전달기, 골절삽입, 가이드와이어)과 군수제품(열 수축 링)으로 나뉜다. 2015년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로부터 허가받은 척추삽입 플란트는 척추의 요추부위에 통증감소를 목적으로 삽입되는 임플란트다. 무침 약물전달기는 침 없이 인체에 약물을 전달해 주는 웨어러블형 의료기구다.

군수용으로 사용되는 열 수축 링 / 사진=(주)강앤박메디컬
군수용으로 사용되는 열 수축 링 / 사진=(주)강앤박메디컬

골절삽입(Bone fixator)은 골절된 뼈가 완전히 붙을 때까지 잡아주고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또, 가이드와이어는 원형의 금속선으로 척추신경감압술, 스텐트 전달용 등 시술시 사용되는 카테터 제품의 한 구성품이다.

군사용품인 열 수축 링은 다양한 군수 장비의 전선 표면이 타 전자파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링 모양의 고정기구다. 해당 제품은 전자파로 발생할 수 있는 장비의 문제를 획기적으로 줄여줄 뿐만 아니라 습도·온도·진동의 변화에도 전선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강앤박메디컬의 형상기억합금을 이용한 디스크 수술은 기존 수술법에 비해 최소 절개와 전신마취가 아닌 부분마취가 가능해 환자의 회복속도가 빠르다. 또한 수술시간 크게 단축시켜 주는 장점을 앞세워 고객사들의 주문이 끊이질 않고 있다.

무침 약물전달기 / 사진=(주)강앤박메디컬
무침 약물전달기 / 사진=(주)강앤박메디컬

또한 ㈜강앤박메디컬의 경쟁력은 바로 해외 원천 기술을 국내의 우수한 연구진과의 협업을 통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이다. 덕분에 국내 다양한 고객사들과 원만한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현재 4개국 수출, 국내 7곳의 굵직한 고객사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이 같은 ㈜강앤박메디컬은 성장엔 중진공의 아낌없는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중진공으로부터 ▲개발기술자금 ▲신성장기반자금 ▲성장공유형자금 등 다양한 지원으로 사업에 시너지를 냈다. 강 대표는 “중진공의 각종 지원프로그램과 자금, 교육, 해외사절단 등은 사업초기 뿐 아니라 지금도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 대표는 “경쟁이 심한 국내시장보다는 시장 가능성이 훨씬 큰 해외시장 개척에 힘쓸 계획”이라며 “현재 15개국 이상에 현지 지사화를 추진하고 있는 만큼 탄탄한 수익구조 다변화를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수술용 가이드와이어 / 사진=(주)강앤박메디컬
수술용 가이드와이어 / 사진=(주)강앤박메디컬

최근 ㈜강앤박메디컬은 지난 9월 충북도와 중진공의 지원으로 '2019 충북 중남미 무역사절단'에 참석해 200만불 이상의 합작 투자 실적을 거두는 등 발 빠르게 해외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