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최초 기숙사 있는 지식산업센터 'T1타워'
청주 최초 기숙사 있는 지식산업센터 'T1타워'
  • 박상철
  • 승인 2020.02.05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 1층 지상 15층 규모...총 332실 입주 시작
청주 최초 '기숙사와 드라이브 인 시스템' 도입
입주를 시작한 지식산업센터 T1
입주를 시작한 지식산업센터 T1

‘굴뚝 없는 공장’이라 불리는 ‘지식산업센터’가 주목받고 있다. 대부분 도심지나 인근 지역에 건립되는 좋은 입지. 그리고 세금 감면과 금융 지원이라는 혜택까지 있어 자체 사옥이 없는 중소기업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또한, 최근에 분양되는 지식산업센터는 대부분 대형 건설사가 시공하고 있어 실내 환경도 일반 사무용 건물에 못지않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충북 청주시 복대동에 위치한 T1타워(Technology NO.1)가 웅장한 위용을 뽐내며 입주 기업을 맞이하고 있다. T1타워는 기본적인 제조시설과 오피스기능은 물론 기숙사 시설까지 갖춘 미래형 지식산업센터로 청주산업단지(이하 청주산단)의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T1타워의 부지는 총 7316m²(2210평)에 지하 1층 지상 15층 규모로 지난해 12월 준공됐다. 공장호실(231실), 상가호실(29실), 기숙사호실(72실) 등으로 구분돼 총 332실로 구성됐다. 특히, 호실당 1대의 주차가 가능할 정도인 368대의 넉넉한 주차공간도 확보했다.

뿐만 아니라 회의실, 구내식당, 휴게실(5·10·14·15층), 1층 휴게광장, 옥상정원, 개별 환기장시 설치 등 입주 기업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는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췄다.

또한, 사무, 주거, 생산, 연구, 비지니스에 최적화된 멀티공간으로 각각의 업종에 맞는 공간에 활용할 수 있도록 층별 천정고를 6m와 4.5m로 설계했다. 여기에 사무실 평수를 기존 지식산업센터보다 줄여 소규모 업체들도 입주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

게다가 여느 지식산업센터와 마찬가지로 ▲청주시 이자 지원 5년간 3% 지원 ▲취득세 50% 감면 ▲재산세 37.5% 감면 ▲분양금의 70%까지 대출 등 다양한 세제혜택과 금융지원도 이뤄진다.

청주 최초 17평형 기숙사가 있는 지식산업센터 T1

 

들어는 봤니? 기숙사 있는 지식산업센터

T1타워가 타 지식산업센터와의 차별점 중 하나는 바로 센터 내 기숙사가 있다는 점이다. 청주 최초로 도입된 오피스텔형 기숙사(14~15층)는 청주산단 내 근무하는 근로자들의 숙소 난 해결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기숙사는 17평형의 고급 오피스텔 수준의 마감재를 사용해 쾌적한 주거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각 세대 개별난방 및 발코니설치 등 기본적인 필수품을 제공함으로써 즉시 입주가 가능하다.

현재 T1타워 기숙사 분양률은 90%에 육박하며 그 인기를 실감케 한다. 김태남 (주)삼다산업개발 전무이사는 “T1타워는 입주 기업들의 편의성을 확보에 심혈을 기울였다며 그 중 기숙사는 T1타워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강조했다.

T1타워는 드라이브 인 시스템 도입으로 업무의 효율성을 높였다.
T1타워는 드라이브 인 시스템 도입으로 업무의 효율성을 높였다.

 

업무효율성 UP! 드라이브 인 시스템

T1타워의 또 다른 매력은 바로 첨단설계로 제공되는 드라이브인 시스템이다. 지상1층부터 지상 4층까지 도입된 시스템은 공장 앞에서 주차 및 제품 상·하차를 가능케 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였다.

드라이브 인 시스템은 제조업종 특화 시스템으로 차량이 해당 호실 앞 혹은 호실 안으로 진입 할 수 있게 만든 시스템이다. 이를 위해 T1타워는 화물차량의 이동을 고려해 넓은 도로와 탄탄한 하중설계, 화물하역테크를 통해 화물차량이동과 건물의 안전을 고려해 설계됐다.

또한, 공장내부에 호이스트(화물을 들어 옮기는 장치) 설치가 가능한 구조로 돼 있어 보다 수월하게 화물을 하역할 수 있다. 아울러 화물 전용 엘리베이터를 설치해 물류 이동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갖췄다.

이밖에도 T1타워는 청주역 5.5㎞ KTX오송역 10㎞, 청주국제공항 10㎞ 이내에 위치해 사통팔달한 교통 입지조건 갖고 있는데다 주변 대기업들의 투자가 진행되는 만큼 근무 소요가 많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재구 총괄이사는 “T1타워는 기존 지식산업센터와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청주 뿐 아니라 전국에서 입주 문의가 오고 있다”며 “지속적인 홍보를 펼치고 있는 만큼 올 상반기 중 100% 분양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