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박물관단지 성공적인 건립 위해 전문가들이 만났다
국립박물관단지 성공적인 건립 위해 전문가들이 만났다
  • 박지현 기자
  • 승인 2016.06.08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공립·사립박물관장 6명을 초청, 간담회 개최

[세종경제뉴스 박지현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정부세종청사 브리핑실에서 박물관 운영경험 및 전문지식 등을 갖춘 국공립·사립박물관장을 초청, 간담회를 가졌다고 8일 밝혔다.

간담회에는 행정중심복합도시 중앙공원 서남쪽 7만 5,000㎡의 부지에 4,552억 원을 투입, 오는 2023년까지 전면 개관할 국립박물관단지의 성공적인 건립을 위해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댔다.

이충재 행복청장을 주재로 천진기 국립민속박물관장, 윤주경 독립기념관장, 김쾌정 허준박물관장, 조한희 계룡산자연사박물관장, 이한용 전곡선사박물관장, 송승규 안동민속박물관장 등 국공립·사립박물관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특화된 박물관 건축물 건립방안 및 박물관과 같은 문화시설이 새로운 도시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할 수 있는 역할, 대단위 박물관단지의 효율적인 운영과 국내‧외 관람객 유치를 위한 방안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참석자들은 행복도시 국립박물관단지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문화시설 조성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세계적 보편성에 맞춰 다양한 문화를 수용할 수 있는 콘텐츠 개발·전시부터  문화소비자 중심으로의 운영방식 전환, 박물관단지 설계단계부터 조직과 인력 구축, 전국 박물관지원센터 등 반드시 필요한 문화시설의 국립박물관단지 내 건립을 제안했다.

특히' 박물관단지 내 박물관이 상당히 전문화돼 있기 때문에 보다 많은 관람객 유치를 위해서는 창조적인 소재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 창출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이충재 행복청장

이충재 행복청장은 “박물관단지는 과거 유물전시를 넘어 교육, 연구기능과 함께 문화산업 육성으로 일자리 창출까지 확대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대한민국의 대표 문화시설인 명품 박물관단지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해당 분야 전문가와 국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추진계획에 반영해 국립박물관단지 건립을 성공적으로 완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