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세종역' 재추진에 "불가" 선그은 국토부
'KTX세종역' 재추진에 "불가" 선그은 국토부
  • 박상철
  • 승인 2020.07.09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KTX세종역 편익비용 0.86 재추진 의사 밝혀
국토부, "역 신설 추진 불가, 사회적 논의 필요하다"

세종시가 KTX 세종역 사전타당성 조사를 바탕으로 재추진 가능성을 밝히자 국토교통부는 지역갈등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해 KTX 세종역 신설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9일, 세종시가 아주대 산학협력단에 의뢰해 진행한 'KTX 세종역 및 ITX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에 따르면 KTX 세종역 신설의 경제성 분석 결과 편익비용(B/C)이 0.86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가 2017년 실시한 조사에서는 B/C가 0.59로 나왔는데 이보다 0.27 증가한 것이다. B/C 수치가 1보다 낮으면 투자한 비용만큼 이익을 내지 못한다는 의미다.

이날 이춘희 세종시장은 "KTX 세종역 설치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면 예비타당성 조사 등 후속절차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국토부는 이같은 세종시의 입장에 대해 "역신설 추진이 불가하다"고 명확히 선을 그었다. 2017년 조사를 근거로 경제성이 부족하다고 본 것이다.

국토부는 "KTX 세종역은 고속철도 수요, 정거장 안전 등 고속철도 운영 효율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신설 세종역은 부본선없이 본선에 고속열차 정차계획으로 안전에 매우 취약하며, 열차운영에 지장 초래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인접 역 수요감소 등에 따른 지역간 갈등이 예상되므로, 세종역 신설에 대한 심도있는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한다"며 세종시 관문 역할을 해온 충북 오송역의 이용객 감소가 불가피해 충북 지역의 반발도 의식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KTX 세종역 신설 예정지는 금남면 발산리 일대로 기존 KTX역인 충북 오송역과 충남 공주역에서 각각 22㎞ 정도 떨어진 중간지점이다.

 

충북도 KTX세종역 반대 입장 분명

앞서 지난해 충북도는 ‘세종역 추진 반대’ 입장을 거듭 밝히며 “정부차원에서 이미 결론 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 근거로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4월 청주 유세에서 "세종역 신설은 세종시와 충북·충남도, 대전시 4개 단체장 합의에 따르겠다"고 언급한 것을 들었다.

또 지난해 11월 이낙연 국무총리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불가 입장을 밝힌 점도 내세웠다. 이 총리는 '세종 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의원 모임'에서 "세종역 신설은 없다"고 분명히 했다.

김 장관도 역시 국회 예산결산위원회에서 "오송 분기역은 2005년 결론난 사항이다. 세종역은 타당성조사 결과 낮게 나와 추진 가능성이 없다"며 "단거리 노선은 과잉 투자이며 사회적 합의를 뒤집는 것으로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충북도는 “현재 정부차원에서는 재추진 움직임이 전혀 없는 상태”며 “도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정부로 하여금 세종역 신설을 저지토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