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창 대규모 산단 개발계획 윤곽… (주)신영 참여
오창 대규모 산단 개발계획 윤곽… (주)신영 참여
  • 이규영
  • 승인 2021.10.05 13:0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네오테크밸리(가칭) 개발 예정지 지형 도면.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네오테크밸리(가칭) 개발 예정지 지형 도면.

 

충북 청주 오창읍 일대에 추진되는 대규모 신규 산업단지 개발 계획이 점차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주)신영이 추진하는 이번 개발은 면적이 444만1267㎡로 청주 오창과학단지(945만㎡)와 오송생명과학단지(483만3천㎡)에 이은 세 번째 규모다.

청주시는 지난 1일 청주네오테크밸리(가칭)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예정지역에 대해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 지정 및 지형도면을 고시했다.

개발 제한지역은 청원구 오창읍 각리·기암리·농소리·신평리·양청리·중신리·탑리, 흥덕구 옥산면 남촌리 일원이다.

기간은 2021년 10월4일부터 2024년 10월3일까지 3년간이다.

이 기간 해당 지역은 △건축물의 건축 또는 공작물의 설치 △토지의 형질 변경(경작을 위한 토지의 형질 변경은 제외 △토석의 채취 △토지 분할(건축물이 있는 대지의 분할은 제외) △녹지지역·관리지역 또는 자연환경보전지역에 물건을 1개월 이상 쌓아놓는 행위 등이 제한된다.

일반산업단지 조성 사업이 예상되는 곳의 무분별한 난개발, 부동산 투기, 보상이익을 위한 개발행위를 막기 위한 조치다.

부동산 개발업체 ㈜신영은 네오테크밸리 개발을 위해 지난 5월 시에 투자 의향서를 제출했다. 사업계획승인 신청 예상 시기는 올해 말이나 내년 초로, 제조업을 비롯한 다양한 산업군을 수용할 수 있는 대규모 산단 조성을 계획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일반적인 사업계획 승인 처리 기간은 6개월 정도다. 개발 규모가 큰 만큼 관련 부서가 많아 보완 작업 등을 거치면 1년여가 넘는 기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사업계획 승인이 내려지면 개발행위 제한구역이 풀리면서 본격적으로 보상 절차가 시작된다. 짧으면 1년에서 3년 이상 걸리는 보상 절차가 마무리되면 착공에 들어가는 수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유재하 2022-05-30 08:55:02
기간이 지났는데 왜 시작을 안하는건지
사업승인이 안 난건지 알고싶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