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스마트공장 보급률 전국 1위
충북 스마트공장 보급률 전국 1위
  • 이규영
  • 승인 2021.10.14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단위 광역 자치단체 중… 전국 자체단체 중에는 3위 수준

 

충북도 스마트공장 보급률이 도 단위 광역 자치단체 중 1위를 달성하면서 제조 경쟁력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 자체단체 중에서는 3위다.

도는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을 추진한 결과 지난해 기준 제조업체 수 대비 스마트공장 구축 비율은 5.9%로 도 단위 광역지자체 중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다고 14일 밝혔다.

스마트공장은 제품 기획부터 판매까지 모든 생산과정을 ICT(정보통신기술)로 통합한 첨단 지능형 공장이다.

도는 스마트공장 도입 애로 사항인 구축 비용 부담을 덜기 위해 국비 지원 50% 외 지방비 10%를 추가로 지원하고 있다.

또 도내 제조업체 77%를 차지하는 10인 미만 소규모 제조기업 스마트화를 위해 '충북형 소기업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을 전국 최초로 추진하고 있다.

기초 ICT 설비 지원 등 소기업 맞춤형 지원으로 점진적인 스마트화를 통해 소기업이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성장 사다리 사업이다.

이 외에도 제조혁신 2.0에 맞춰 선도형 시범공장 운영, 스마트화 역량 강화 컨설팅 및 재직자 교육, 기업 네트워킹 지원 등 스마트화를 지원하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다양한 정책과 사업을 통한 중소제조업 디지털 전환으로 제조업 체질을 개선하고 경쟁력을 강화해 제조혁신 충북도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