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 노태우 분향소 철거하라"
"도청 노태우 분향소 철거하라"
  • 오옥균 기자
  • 승인 2021.10.29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진보당 충북도당, 5·18단체 한목소리 "이시종 조문 유감"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진보정당과 5·18단체 등이 도청에 설치된 노태우 전 대통령 분향소 철거를 요구하며 항의했다.

정의당 충북도당은 29일 성명을 내 "역사를 돌릴 수 없다"며 "충북도는 노태우 분향소를 폐쇄하라"고 주장했다.

정의당은 "도는 학살자의 명복을 비는 분향소를 폐쇄하고 태극기를 제대로 게양하라"며 "대한민국은 학살자에게 조의를 표하는 나라가 아니다"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또 "학살자에게 공과는 없다"며 "기다렸단 듯이 조문한 이시종 충북지사에게 유감을 표한다"고도 했다.

충북도당은 또 "시민을 살해하고 국가를 전복한 사람의 장례를 국가가 치른다는 건 주권재민의 정신을 뒤집는 결정"이라며 "도는 중앙에서 시킨다고 하는 굴욕적 자세가 아니라 광역자치단체로서 품격을 보이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충북 5·18민중항쟁기념행사위원회와 진보당 충북도당 등 6개 단체와 정당은 지난 28일 공동 성명을 통해 "학살 반란자 노태우의 장례에 따른 조기 게양과 분향소를 철회하라"고 충북도에 촉구했다.

이들은 "노태우는 국가 반란을 목적으로 쿠데타를 일으켜 헌정 질서를 유린한 신군부 수뇌부이자 5·18 학살 범죄자"라며 "비록 아들이 사과하고 용서를 빌었다고 하지만 그것으로 대체할 수 없으며 정부는 즉각 국가장도 철회하라"고 했다. "문재인 정부는 역사 정의를 바로 세우고자 하는 국민의 뜻을 거스르지 않길 바란다"고도 했다.

충북도는 30일 정부 영결식 종료 시까지 분향소를 운영한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분향소 설치와 조기 게양은 정부가 노태우 전 대통령 장례를 국가장으로 결정한 상황을 고려했다"며 "기존 방침대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는 지난 28일 도청 신관 1층 민원실 앞 휴게공간에 분향소를 설치하고 조기를 게양했다. 이 지사는 당일 오전 도청 간부공무원들과 분향소를 찾아 조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