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붙이는 치매치료제 국내서 '첫 선'
셀트리온, 붙이는 치매치료제 국내서 '첫 선'
  • 이규영
  • 승인 2021.11.05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셀트리온이 붙이는 치매 치료제 '도네리온패취'를 국내에서 처음 선보인다.

5일 셀트리온에 따르면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성분 '도네페질'을 피부에 부착하는 패치(patch) 형태로 만든 '도네리온패취'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품목허가를 받았다.

이는 도네페질 성분의 패치형 의약품이 보건당국의 공식 품목허가를 받은 세계 최초 사례라고 이 회사는 설명했다.

'도네리온패취'는 한국, 대만, 호주, 말레이시아 등 4개국 약 400명의 경증 및 중등증 치매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임상 3상 결과 유효성을 확보했다. 특히, 경증 및 중등증의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들에게서 기억, 언어, 재구성, 행동, 지남력 등을 다루는 대표적 표준 도구인 ADAS-cog 평가에서 경구용 도네페질 대비 비열등성을 입증한 바 있다.

지금까지 도네페질은 먹는 알약 형태로만 상용화됐다.

이와 달리 도네리온패취는 하루 한 번 먹는 도네페질 알약을 주 2회 피부에 부착하는 타입으로 개발, 환자의 편의성을 개선한 개량신약으로 나왔다. 특히 알약을 삼키는 데 어려움을 겪는 고령 환자에 새로운 치료 옵션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도네리온패취'는 한국에서 세계 최초로 출시되는 제품이기 때문에 후발 주자들보다 먼저 시장 선점 효과를 누릴 것으로 전망된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도네리온패취가 세계 최초의 패치형 도네페질 의약품으로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시장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상용화를 서둘러 환자와 가족들이 이른 시일 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셀트리온은 아이큐어와의 계약을 통해 도네리온패취를 약 12년간 국내 독점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확보했다. 공동개발사인 아이큐어는 이 제품의 생산과 공급을 담당하고, 셀트리온 계열사인 셀트리온제약은 국내 마케팅과 유통을 맡을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