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스푸트니크 라이트 백신 기술이전 계약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스푸트니크 라이트 백신 기술이전 계약
  • 이규영
  • 승인 2021.11.09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러시아 직접투자펀드(RDIF) 자회사 Human Vaccine(HV) 및 스푸트니크 백신 생산 파트너사인 ENSO Healthcare DMCC(ENSO)와 지난 5일 스푸트니크 라이트 코로나19 백신의 위탁생산을 위한 기술이전계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가 이번 기술이전계약을 거쳐 생산하게 될 스푸트니크 라이트는 2회 접종용인 스푸트니크 V와 달리 1회 접종만으로 면역 효과를 내도록 설계돼 있으며, 한 종류의 벡터(아데노바이러스 26형)만을 사용한다. 현재 스푸트니크V 사용이 승인된 기존 국가들을 중심으로 스푸트니크 라이트도 승인이 확대되고 있다.

이번 기술이전계약은 위탁생산계약의 이전 단계로, 스푸트니크 라이트 백신에 대한 러시아의 DS(Drug Substance)/DP(Drug Product) 기술 이전 및 밸리데이션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회사는 지난달 상업용 백신생산시설이 들어선 충북 오송의 제1캠퍼스 별관을 준공했으며, 올해 내에 현재 내부작업 중인 제2캠퍼스의 메인 백신센터도 완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확보되는 10만4천 리터의 대규모 백신 생산능력 가운데 일부가 이번 HV-ENSO와의 위탁생산에 배정될 계획이며, 나머지 생산능력은 현재 휴온스글로벌 컨소시엄의 스푸트니크V에 배정되어 있는 상황이다.

또 원활한 글로벌 백신 공급을 위해 제품의 충진 및 포장까지 포함하는 DP(Drug Product) 생산능력을 확립하기 위해 최근 싸이티바(Cytiva)로부터 의약품 원액을 자동 포장하는 최첨단 충진기를 구매하는 등 사전준비를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