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정행궁’ 이제 디지털콘텐츠로 만난다
‘초정행궁’ 이제 디지털콘텐츠로 만난다
  • 박상철
  • 승인 2021.11.24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이에이치, 세종대왕 초정행궁 이야기 실감형콘텐츠 개발
메타버스 VR가상공간 구축, 제페토 월드맵 3D 초정행궁 체험
모바일 용 AR 앱 개발, 세종대왕 121일 이야기와 음악극 즐겨
초정행궁 어플을 이용한 미디어아트
초정행궁 어플을 이용한 미디어아트

현장에서만 볼 수 있었던 세종대왕 초정행궁을 이제는 디지털콘텐츠로 만날 수 있게 됐다.

24일, ㈜케이에이치(허덕행 대표)는 충북과학기술원이 주관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후원한 공모사업에 ‘세종대왕 초정행궁 121일의 비밀’이 선정되면서 이후 최근 7개월간 연구 끝에 디지털 콘텐츠 개발을 완료하고 12월부터 본격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세종대왕 초정행궁 121일의 비밀’은 세종대왕 초정행궁 121일의 주요 업적을 디지털 실감형 콘텐츠로 제작한 것으로 세종대왕 초정행궁의 의미를 3D 메타버스 가상공간에서 만날 수 있다.

이를 위해 메타버스 제페토 월드맵 가상공간에 ‘초정행궁’을 구축했다. 이용자는 증강현실 모바일앱과 PC기반 메타버스 가상공간에서 나만의 아바타와 함께 다양한 체험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12종 세종대왕 일러스트가 포함된 아이템을 구입해 아바타를 꾸밀 수 있다. 

이와 함께 어가행차, 한글창제, 양로연, 편경제작, 질병치료 등의 역사적 사실을 스토리텔링, 음악, 미디어아트 등과 함께 엮은 실감형 MR 콘텐츠도 제작했다. 실감형 MR 콘텐츠는 행궁AR, 포토AR, 시크릿121 등 3종이다.

메타버스 제페토 월드맵 가상공간의 초정행궁
메타버스 제페토 월드맵 가상공간의 초정행궁

행궁AR은 행궁 속의 숨겨진 비밀을 찾아 떠나는 여행으로 음악그룹 소리창조 예화의 노래 ‘나랏말싸미’를 들으며 디지털 체험을 한다. 포토AR은 AR 오브젝트와 함께 디지털상의 사진을 찍으며 다양한 체험과 놀이를 즐길 수 있다. 

아울러, 시크릿121은 세종대왕의 초정행궁 121일의 비밀을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읽으며 미디어아트 체험을 할 수 있다.

특히, 세종대왕의 초정행궁으로 향하는 장면에서부터 초정약수의 풍경, 박연과 편경을 만드는 이야기, 노인들에게 양로연을 베풀었던 내용, 청주향교에 책을 하사한 내용, 초정행궁이 화염에 휩싸인 사연, 세조가 초정을 방문한 내용 등을 소개했고, 각 단원마다 미디어아트를 넣어 보는 재미와 읽는 재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다.

이번 디지털 콘텐츠 스토리텔링과 기획은 청주대학교 교양학부 변광섭 교수가, 디지털 콘텐츠 및 미디어아트 제작은 미디어아티스트 티안 작가가 맡았다.

티안 작가는 “이번에 개발된 콘텐츠는 세종대왕 초정행궁의 이야기를 디지털과 핸드폰으로 체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한 최초의 사례가 될 것”이라며 “초정행궁 현장을 방문할 때 핸드폰 하나만 있으면 다양한 체험과 놀이가 가능할 뿐 아니라 세종대왕 초정행궁의 역사적 가치를 만날 수 있는 등 세종대왕의 창조정신을 반영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