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세일 행사비 50% 분담 '1년 더 면제'
백화점 세일 행사비 50% 분담 '1년 더 면제'
  • 이규영
  • 승인 2022.01.14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개정안 마련 내달 3일까지 행정예고
백화점 자료사진. / 뉴시스
백화점 자료사진. / 뉴시스

 

백화점 등 유통 대기업 세일 행사비 50% 분담 의무가 1년 더 면제된다.

코로나19 상황이 길어지면서 유통·납품 업계 모두에서 요청해 온 것에 따른 조치다.

14일 공정거래위원회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대규모 유통업 분야의 특약 매입 거래에 관한 부당성 심사 지침'과 '온라인 쇼핑몰 업체의 불공정 거래 행위 심사 지침' 부칙에 있는 판촉 행사 가이드라인 적용 기한을 올해 12월31일까지로 연장하는 내용의 개정안을 마련해 14일부터 내달 3일까지 행정 예고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납품업체가 행사 참여 여부와 할인 품목·비율을 스스로 정했다면 유통업체는 판촉비 부담을 덜 수 있다.

현행 대규모유통업법(대규모 유통업에서의 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서는 유통 대기업이 세일 등 판촉 행사를 여는 경우 비용의 50% 이상을 분담하도록 하면서 '납품업체가 자발적으로 요청한 차별화한 행사'에 한해서는 이 의무를 면제하고 있다.

이런 사항은 지난 2020년 6월 코로나19 사태가 발발, 소비가 위축되자 납품·유통 업계가 "대규모유통업법 적용을 완화해 달라"고 요청한 뒤 생겼다. 같은 해 말 업계 요청으로 기한을 1년 연장한 바 있는데, 코로나19가 장기화 양상을 보이면서 같은 요구가 또 다시 나온 것이다.

공정위는 "가이드라인이 적용된 판촉 행사에 참여한 납품업체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 업체의 85%가량이 '연장할 필요가 있다'는 답변을 했다"면서 "납품 업계의 의견을 수렴해 1년 더 이어나가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정위의 연장 결정에 화답하는 차원에서 유통 업계는 판매 수수료 인하, 납품 대금 조기 지급 등 상생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공정위는 이번 결정이 중소 납품업체의 유동성 위기 극복에 상당 폭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