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 해외시장 진출 돕는 '수출인큐베이터'
中企, 해외시장 진출 돕는 '수출인큐베이터'
  • 박상철
  • 승인 2022.02.10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진공 충북본부. 수출인규베이터 입주기업 모집
수출BI 운영 현황 / 사진=중진공
수출BI 운영 현황 / 사진=중진공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김학도) 충북지역본부(본부장 조진선, 이하 중진공)ㄱ는 현지시장 정착과 수출 증대를 지원하는 수출인큐베이터(수출BI)에 입주할 수출 유망기업을 모집한다.

현재 수출인큐베이터는 미국, 중국 등 주요 교역거점 12개국에 20개소가 운영 중으로 2021년까지 총 5611개사를 지원, 약 85.9억불 수출 실적을 달성하는 등 국내기업 해외시장 진출을 도왔다.

특히, 입주기업에게는 ▲독립 사무공간(1년차 80%, 2년차 50% 임차료 지원) ▲회계·법률자문 및 컨설팅 ▲시장조사를 통해 조기 정착을 돕는다.

또한, 현지 유망산업을 중심으로 ▲전문기관과 협력을 통한 시제품 제작 ▲바이어 테스트 등 제품 현지화 및 판로 개척도 지원한다.

해외시장 개척을 희망하는 중소벤처기업은 누구나 중진공 누리집(kosmes.or.kr)에서 수출인큐베이터 입주 신청을 할 수 있다.

서류심사, 중진공 지역본지부와 해외거점 평가를 거쳐 총 합산점수를 바탕으로 선정 심의위원회를 통해 입주기업이 최종 선정된다.

아울러, 중진공은 코로나19로 해외 진출이 어려워진 상황을 고려해 사전입주제(Pre-BI)를 도입해 운영 중이다.

기업들은 현지에 가지 않아도 국내에서 수출인큐베이터가 제공하는 지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밖에도 중진공은 10억원 예산을 확보해 Pre-BI 운영을 고도화하고 만족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지원 기간을 기존 3개월에서 6개월로 확대하고 바이어 1:1 매칭, 물류 지원 서비스를 추가한다.

Pre-BI 입주기업은 지역본지부의 수출유망기업 추천 및 별도 평가를 거쳐 선정한다.

조진선 중진공 충북지역본부장은 “중진공은 지난해 해외거점 활용 맞춤형 지원, 비대면 마케팅 연계 등을 통해 중소기업의 수출 성과 창출에 기여했다”며 “수출인큐베이터가 중소벤처기업의 성공적인 해외시장 진출을 이끄는 든든한 길잡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