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트리스 세탁 올인원 서비스 제공하는 ‘지움’
매트리스 세탁 올인원 서비스 제공하는 ‘지움’
  • 박상철
  • 승인 2022.03.14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 최초 트럭형 건조·살균 서비스 도입
3월부터 프랜차이즈화로 사업 영역 확대

창업기업이 성공을 위해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시기가 있다. 바로 '죽음의 계곡(Death Valley, 창업 3~7년차)'이다. 이 시기 창업기업들은 개발한 기술을 사업화 하지 못하고 주저앉는 경우가 많다.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 충청지역 주관기관으로 선정된 ‘충북대기술지주’는 이 시기에 놓인 22개 창업기업을 선정, 사업화를 지원한다. <세종경제뉴스>는 이들 기업을 추천받아 경쟁력과 성장 비결을 들여다본다.

침대 매트리스 케어 전문 기업 지움

일반 가정집에서 진드기가 가장 많이 서식하는 곳 중 하나는 침대 매트리스와 베개다. 진드기는 각종 알레르기와 비염, 천식, 피부질환을 유발하는 주범으로 다량 알레르겐을 포함하고 있다. 알레르겐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로 진드기 사체와 배설물이 대표적이다. 매트리스 위생 관리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이유다.

매트리스는 주기적인 위생관리가 필요하지만 부피가 크고 청소가 까다로워 일반 가정집에서 청소하기에는 쉽지 않다. 이러한 소비자 고충 해결을 위해 여러 매트리스 청소대행업체들이 우후죽순 생겨나는 가운데 충북 청주에 본사를 둔 지움(강대성 대표, Zium)이 주목받고 있다.

침대 매트리스 케어 전문 기업 지움은 지난 2020년 3월 충북대 학연산공동기술연구원에 둥지를 틀었다. 업계 최초 트럭형 건조 및 살균 서비스 차량을 도입, 건식·습식 청소와 함께 건조까지 올인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별화 전략으로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고 있다.

지움은 건식·습식 청소와 함께 건조까지 올인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업 초기 지움은 기존 매트리스 케어 서비스 문제 해결에 집중했다. 강대성 대표는 “현재 대부분 매트리스 청소는 건식으로 진행돼 진드기, 미세먼지, 얼룩을 100% 제거할 수 없다”며 “일부 업체가 습식 청소로도 진행하지만 매트리스를 말리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움의 핵심 경쟁력은 ‘매트리스 전용 건조 차량’을 국내 최초로 자체 개발에 성공했다는 점이다. 이 차량을 활용해 고객 집 앞까지 찾아가는 밀착 서비스를 펼치며 사업 영역을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다.

먼저 건식 및 습식 청소를 마친 매트리스는 이 건조 차량으로 옮겨 30~40분 가량을 약 80도 이상 열풍 건조 과정을 거친다. 직접 열을 쏘는 방식이 아닌 관로를 통한 간접 열을 활용해 탈취는 물론 99.99% 살균(대장균·황색구균·폐렴균 등)이 가능하다. 또한, 세라믹으로 코팅된 관리를 사용해 원적외선 건조 소독으로 살균력을 배가시켰다. 

현재 지움은 경기, 수도권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특히, 습식 청소 후 2~3일 정도 소요되는 자연건조 과정을 거치지 않다 보니 서비스 시작 약 90분 후면 즉시 매트리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여기에 자체 연구개발로 출원한 특허를 기반으로 제작된 건조 차량은 높은 진입장벽을 구축해 카피캣(Copycat, 모방)을 방지하고 있다. 건조차량은 매트리스를 세우(고상형)거나 또는 눕혀(저상형) 건조하는 두 형태로 제작됐다. 이를 활용해 아파트나 일반주택 등 각 상황에 맞는 차량을 배치한 뒤 원격제어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조작으로 업무 효율성을 높였다.

현재 100% 예약제로 운영되는 지움 서비스는 타 지역보다 수요가 많은 경기·수도권을 중심으로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3월부터는 본격적인 사업 프랜차이즈화를 통해 전국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트럭형 건조 및 살균 서비스 차량

강 대표는 “앞으로 지움은 기존 특장 기술력으로 기반으로 캠핑 트레일러식 건조 트레일러를 개발해 활용도를 높이고 해외 수출도 준비하고 있다”며 “아울러, 국내 숙박 플랫폼 업체들과 업무 협약을 체결해 안정적인 수요처를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움은 2021년 충북대기술지주 창업도약패키지 지원 사업에 선정돼 받은 지원금으로 자사 마케팅 및 홍보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건식 청소 강력 흡입기와 미세먼지까지 잡아주는 필터를 사용해 매트리스 표면에 잔류한 노폐물이나 먼지를 제거하는 방식이다. 가장 일반적인 청소 형태로 진드기, 미세먼지, 얼룩을 100% 제거할 수 없다.

-습식 청소 특수 장비에서 분사된 180도 고온 세척액이 매트리스 내부까지 침투해 오염 부분을 손상 없이 세척하는 형태다. 세척액을 사용하다 보니 2~3일 자연건조가 필요하고, 젖은 상태로 이용 시 곰팡이 발생 가능성이 존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