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RTS게임계 이단아 ‘퍼니뎁’
모바일 RTS게임계 이단아 ‘퍼니뎁’
  • 박상철
  • 승인 2022.03.28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설립, 모바일 실시간 전략 게임(RTS) 및 엔진 개발사
자체 게임 개발 엔진 ABUZIE 활용...모바일 최적화 게임 제작

창업기업이 성공을 위해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시기가 있다. 바로 '죽음의 계곡(Death Valley, 창업 3~7년차)'이다. 이 시기 창업기업들은 개발한 기술을 사업화 하지 못하고 주저앉는 경우가 많다.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 충청지역 주관기관으로 선정된 ‘충북대기술지주’는 이 시기에 놓인 22개 창업기업을 선정, 사업화를 지원한다. <세종경제뉴스>는 이들 기업을 추천받아 경쟁력과 성장 비결을 들여다본다.

(주)퍼니뎁이 개발한 익스트림월드 타이틀 화면
(주)퍼니뎁이 개발한 익스트림월드 타이틀 화면

모바일 게임이 PC, 콘솔을 제치고 게임 시장 주류 플랫폼으로 올라섰다. 한국뿐만 아니라 북미, 아시아 등 주요 지역에서 모바일 게임 성장세가 가파르다. 2020년, 코로나19 확산 이후 세계 곳곳이 봉쇄되면서,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모바일 게임 이용자가 급증했다. 여기에 스마트폰 성능 향상, 통신기술 발달, 다수 신작 출시 등으로 모바일 게임 시장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모바일 실시간전략게임(RTS, Real Time Simulation)의 한계 극복을 위해 구슬땀 흘리는 이들이 있다. 역할수행게임(RPG) 일변도 게임 시장에 대한 도전이자, 잠재된 RTS 게임팬 공략에 뛰어든 ㈜퍼니뎁(정상문 대표, 충북 충주 소재)이 그 주인공이다. 설립 2년차 신생 기업이지만 자체 게임 개발 엔진을 필두로 지난해 정통 모바일 RTS 게임 ‘리틀월드’를 론칭하는 등 업계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퍼니뎁 이들의 경쟁력은 무엇인지 들어봤다.

Q. 퍼니뎁은 어떤 회사인가?

A. 2020년 4월 설립된 퍼니뎁은 모바일 RTS 게임 및 엔진 개발사입니다. 현재 ‘즐거운 개발, 개발을 즐기자’라는 모토로 5명이 근무하고 있고요. 지난해 2월 정통 모바일 RTS게임 '리틀월드"를 캐나다에 론칭했으며 국내 론칭은 올해 하반기 예정입니다. 그리고 4월에는 캐주얼 방치 RTS 게임 신작 ‘익스트림 월드’ 론칭을 준비 중에 있는 스타트업입니다.

Q. 창업을 하게 된 계기는?

A. ‘모바일에는 왜 스타크래프트와 같은 게임이 없을까?’라는 의문에서 시작됐습니다. PC에서 하던 역동적인 RTS 게임이 모바일에서는 많지 않았는데요. ‘수요는 분명 있는데 왜 제품은 없을까’ 고민하다 개인적으로 사이드 프로젝트로 모바일 RTS 게임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어느 정도 개발이 진행되면서 주변 분들의 많은 관심과 지지를 받으면서 제대로만 만들면 가능성이 있겠다고 판단해 퍼니뎁을 창업했습니다.

익스트림월드 플레이 화면
익스트림월드 플레이 화면

 

Q. 모바일 RTS 게임에 주목한 이유?

A. 모바일이라는 특성 때문에 아직 모바일 RTS 게임은 마니아층 위주로 시장이 작게 형성돼 있습니다. 이미 여러 게임이 출시됐지만 기존 완성도 높은 PC게임에 익숙한 유저들의 높은 눈높이를 충족시키지 못해 시장에 안착하지 못한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문제점을 확실히 보완한다면 성장 가능성이 큰 블루오션 시장이라 판단했습니다.

 

Q.  퍼니뎁 경쟁력은 무엇인가?

A. 퍼니뎁 핵심 경쟁력은 자사가 보유한 모바일 게임 환경 구현을 위한 플랫폼 ‘ABUZIE(일명 아부지) 엔진’입니다. ABUZIE은 오직 모바일 RTS 게임을 위해 개발됐기 때문에 다수 유닛이 전투를 벌이는 전장을 보다 쾌적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게임 유저들의 피로를 덜어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한 가지는 퍼니뎁만이 가진 특허권인데요. 모바일 RTS 게임은 휴대폰 터치스크린이라는 제한적인 인터페이스로 인해 게임 진행 시 유저들이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퍼니뎁은 기존 PC게임에서 쓰는 마우스나 키보드 기능을 모바일에서 최대한 간소하게 구현할 수 있는 국내외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이를 기반으로 경쟁사 대비 보다 쉽고 안정적인 게임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 계획이 있다면?

A. 현재 주력하고 있는 RTS게임 마니아들을 위한 다양한 게임을 개발해 유저들 선택의 폭을 넓힐 생각이고요. 더 나아가 라이트 한 전략 게임 유저들도 즐길 수 있는 게임도 제작해 사업 영억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무엇보다 퍼니뎁 ABUZIE 엔진 고도화로 경쟁력을 키워 세계 최대 게임 엔진 제작사 EPIC GAMES에 버금가는 글로벌 게임 및 엔진 개발사가 되는 게 최종 목표이자 계획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