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XL변이' 국내 첫 확인
오미크론 'XL변이' 국내 첫 확인
  • 이규영
  • 승인 2022.04.12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거주 확진자… 3차 접종·해외여행력 없어
코로나 검사를 받는 시민. 자료사진. / 세종경제뉴스DB
코로나 검사를 받는 시민. 자료사진. / 세종경제뉴스DB

 

코로나19 오미크론 재조합 변이 XL 1건이 국내 확진자에서 처음으로 파악됐다.

전남에 거주하는 확진자는 3차 접종까지 받았다. 해외 여행력이 없어 당국이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다.

이상원 질병관리청(질병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역학조사분석단장은 12일 오전 충북 오송 질병청에서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확진자는 지난달 23일 양성 판정을 받았으며 3차 접종까지 마친 무증상 환자로, 현재는 격리 해제 상태다. 해외여행력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방역 당국은 감염 경로를 조사 중이다.

이 단장은 “오미크론 재조합 변이 XL 1건이 국내 확진자에서 처음으로 확인됐다”고 전하며 다만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오미크론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영향도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에 확인된 XL변이가 국내에서 발생한 것인지, 해외에서 유입된 것인지는 불분명하지만 당국의 분석 결과 이 확진자의 유전자 염기 서열이 영국에서 발견되는 XL 변이와 유사해 해외 유입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XL 재조합변이는 BA.1과 BA.2의 유전자가 재조합된 형태다. 현재까지 계통이 확인된 XA부터 XS까지 17가지 재조합 변이 중 하나다. 전파력이나 중증도가 특별히 보고된 바는 없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XL은 지난 2월 영국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이후 전날까지 영국에서만 66건 확인된 것으로 조사됐다.

영국보건안전청은 지난달 25일 재조합 변이는 대부분 특별한 확산 없이 소멸 보고된다고 밝힌 바 있다.

이 단장은 "우리나라가 오미크론 변이, 그러니까 BA.1과 BA.2를 포함해서 단기간 내에 많이 발생한 것은 맞다"면서 "적지 않은 숫자를 모니터링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자연 발견된 그런 재조합 변이율은 낮은 편이다. 국내에서 이런 변이가 발생할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어 모니터링 중"이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변이가 확인됐지만 이번주 발표 예정인 방역 전면 완화 조치는 그대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 단장은 "이번에 새로 발견된 변이는 중요변이로 분류하지 않고 있다"며 "XL형 변이가 현재의 감소 추세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는 판단하지 않고 있고, 현재 진행되는 방역체계나 거리두기에 대해서도 제한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마도 거리두기 등 사회적 변화는 계속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11일 충북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7809명으로 집계됐다.

휴일인 10일(2803명)보다 5006명 많지만, 지난주 월요일(9418명)보다는 1609명 줄었다.

12일 충북도에 따르면 전날 신규 확진자는 청주 4646명, 충주 984명, 제천 749명, 진천 499명, 음성 349명, 영동 119명, 보은 113명, 괴산 107명, 단양 90명, 옥천 81명, 증평 72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