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톡스, 코어톡스 대량생산 돌입… 내성시장 공략
메디톡스, 코어톡스 대량생산 돌입… 내성시장 공략
  • 이규영
  • 승인 2022.04.20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디톡스가 보툴리눔 톡신 제제 ‘코어톡스’의 대량 생산에 돌입했다. 이를 통해 최근 급성장한 내성 시장을 본격 공략한다.

20일 메디톡스에 따르면 오창 1공장에서만 생산하던 코어톡스의 대량 생산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지난해 말 3공장 제조소 추가를 승인받았다. 최근 본격 가동을 시작했다는 설명이다.

코어톡스는 메디톡스가 2016년 개발했다. 900kDa(킬로달톤)의 기존 톡신 제제에서 내성 유발의 원인 중 하나인 비독소 단백질을 제거해, 150kDa의 신경독소만 담았다. 균주 배양 과정에서 비동물성 배지만 사용하고, 사람혈청알부민(HSA)을 안정화제로 사용하지 않는 등의 강점을 갖췄다는 설명이다.

그동안 3공장은 ‘메디톡신’ 생산에 주력했다. 그러나 내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3공장을 코어톡스 제조소로 추가 승인을 받았다.

주희석 메디톡스 부사장은 “현재 보툴리눔 톡신 시장이 가격에 따라 양분돼 있지만, 앞으로는 내성을 유발하는 비독소 단백질의 제거 유무가 시장을 분류하는 새로운 척도가 될 것”이라며 “코어톡스의 대량 생산에 박차를 가해 매출 상승과 기업 인지도 제고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겠다”고 말했다.

메디톡스는 신규 제제 개발에도 속도를 높이고 있다. 최근 계열사 메디톡스코리아가 ‘MBA-P01’의 국내 임상 3상 시험을 마쳤다. 내달 허가를 신청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