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청주FC' 창단 협약…출범 가시화
'충북청주FC' 창단 협약…출범 가시화
  • 유호찬 기자
  • 승인 2022.04.27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자료. / 충북도
사진자료. / 충북도

 

충북에 프로축구단이 출범한다.

충북도와 청주시가 창단 후 안정적 운영을 위해 예산을 지원키로 하면서 급물살을 탄 것이다.

청주FC사회적협동조합은 내년 1월 창단과 K리그2 참가를 목표로 신청서 제출, 후원사 선정 등의 절차를 밟아 나갈 계획이다.

27일 충북도에 따르면 조합은 ㈜충북청주프로축구단(팀명 충북청주FC) 창단을 위해 이번 주에 한국프로축구연맹에 K리그2 참가 신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신청을 위해 필요한 연고 협약과 재정 지원 근거는 마련했다. 도와 시는 이날 충북도청 소회의실에서 청주FC사회적협동조합과 '충북청주FC 창단 및 운영 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도와 시는 프로축구단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창단 후 5년간 연 20억원씩의 운영비를 지원한다. 이후에는 운영 성과와 재정 상태 등을 종합 평가해 운영비 추가 지원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조합은 지자체 보조금이 아닌 자체 자금으로 연 25억원 이상을 프로축구단 운영비로 부담한다.

연고 협약은 28일 청주시청에서 이뤄진다. 청주시는 청주FC와 청주 연고 등의 내용이 담긴 협약을 맺을 예정이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은 창단 신청이 접수되면 6월 말까지 이사회를 열어 심사해야 한다. 두 달 이내 승인 여부를 결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창단이 확정되면 전국에서 24번째 프로축구단이 탄생한다. 전국 8개 도가 모두 프로축구단을 보유하게 되는 셈이다.

청주FC사회적협동조합은 본격적으로 창단 준비에 나설 계획이다. 먼저 창단 붐 조성을 위해 각계각층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연다.

대기업 등을 대상으로 후원사 선정에도 들어간다. 축구 저변 확대를 위해 U-12, U-15, U1-18 육성반을 운영한다.

내년 1월 충북청주FC가 창단되면 그해 2월부터 K리그2에 참가할 예정이다.

충북청주FC는 37명의 선수단으로 꾸려진다. 이 축구단의 모체가 될 청주FC는 현재 K3 리그에서 뛰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