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철 원장의 의료칼럼] 어깨 질환에 대한 오해와 진실들
[이현철 원장의 의료칼럼] 어깨 질환에 대한 오해와 진실들
  • 이현철 뿌리병원 정형외과 원장
  • 승인 2022.05.02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해 하나, “중년에 생기는 어깨 통증은 대부분 오십견이다?”

‘오십견’이라는 말을 한자어로 풀어 보면, ‘50세의 어깨’라는 말로써 그 유래는 일본식으로 ‘나이가 들어 어깨가 아프다’라는 정도의 표현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십견’이라는 말은 병명이 될 수는 없습니다. 허리 통증을 ‘요통’이라고 부르지만 ‘요통’이 병명이 될 수 없는 것과 같습니다. 지금까지 주위에서 흔히 어깨 통증을 의례 ‘오십견’이라고 부르며 시간이 가면 저절로 좋아질 것이라고 내버려두어 결국 뒤늦게 악화하여 큰 수술에까지 이르는 경우를 흔하게 접하게 됩니다.
통계적으로 전 인구를 두고 볼 때 약 7% 정도는 어깨 질환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성인은 약 60% 정도에서 어깨 통증을 한 번 이상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는 허리 통증의 빈도와 유사한 정도입니다. 이처럼 높은 빈도를 보이는 어깨 통증에서 실제로 중년에 가장 흔한 질환은 ‘어깨 충돌 증후군’ 또는 ‘어깨 힘줄(회전근개) 파열’이라고 부르는 어깨 힘줄의 퇴행성 질환입니다.

오해 둘, “어깨 통증은 그냥 두어도 좋아진다?”

‘오십견’이라는 표현이 어깨 질환 중 하나인 ‘유착성 관절낭염(동결견)’을 지칭하는 것에 기인한 오해로 ‘유착성 관절낭염’의 경우 환자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특별한 치료 없이 회복되는 때도 있으므로 중년의 어깨 통증은 그냥 두어도 좋아질 수 있다는 잘못된 상식이 생겨 있습니다. 많은 환자분이 중년에 발생하는 어깨 통증을 ‘오십견’이라 여기고 통증을 참고 병을 키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중년의 어깨 질환 중에는 적극적인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도 많아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어깨 질환이라고 모두 수술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고 상태에 따라 약물치료, 재활치료, 주사 치료 등 비수술적 치료만으로도 기능을 되살릴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어깨 힘줄 파열 등 심각한 손상이 있다면 정도에 따라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깨 통증의 원인이 되는 많은 질환이 있음을 이해하고 치료 방법의 결정에서 경험이 많고 전문적인 어깨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오해 셋, “정형외과는 수술만 하는 곳이다?”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많은 환자분이 정확한 진단 없이 치료받다가 뒤늦게 우리 뿌리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보게 되는데, 많은 환자분은 수술하기가 겁나서 혹은 검사하기가 싫어서라고 말하는 것을 듣게 됩니다. 우리 뿌리병원의 어깨 전문의들은 누구보다 어깨 진료에 대해 깊고 폭넓은 경험 및 최신 의학 기술을 이용해 통증 완화를 목적으로 우리 몸의 자연 치유력을 극대화 시키는 모든 비수술적 치료를 원칙으로 하고 시행하고 있으며, 꼭 필요한 경우 정확한 수술적 치료까지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어깨 전문의로서 가진 풍부한 지식과 경험, 어깨 관절의 기능 및 생역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차별화된 토탈 케어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어깨 통증으로 우리 뿌리병원을 방문하신다면 단지 수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정확한 진단을 통해 비수술적 치료에서 수술적 치료까지 모든 것이 전문적으로 가능한 여러분의 따뜻한 어깨 지킴이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