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문화제조창 등 '스마트관광도시'로
청주 문화제조창 등 '스마트관광도시'로
  • 유호찬 기자
  • 승인 2022.06.08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관광공사, 스마트관광도시 선정
청주 문화제조창.
청주 문화제조창.

 

충북 청주에 스마트관광도시가 조성된다.

스마트관광도시는 지역별 특색에 맞춰 관광 산업 디지털 전환과 맞춤형 스마트관광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청주는 문화제조창 등 원도심과 주변에 이러한 환경이 구성된다.

8일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오는 9일부터 6개 지방자치단체와 순차적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컨소시엄 참여 민간기업과 내년 3월까지 각 지역 특화 콘텐츠를 활용한 스마트관광도시를 조성하는 것이 목표다.

스마트관광도시는 청주 외에도 전북 남원·강원 양양·경북 경주·경남 하동·울산 등이 선정됐다.

조성 사업에는 각 지자체별 70억원(국비 35억원·지방비 35억원), 총 42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지역별 특성에 맞춰 개발될 신규 서비스는 향후 스마트관광 플랫폼에 적용돼 관광벤처기업의 테스트베드로도 활용된다. 컨소시엄으로 참여하는 민간업체는 모두 34곳으로, 이들은 자사의 주요 서비스를 조성 사업에 적용하며 향후 지속적 수익을 내게 된다. 

관광공사 스마트관광센터장은 "스마트관광도시는 관광을 위한 불필요한 대면접촉을 최소화하고 지역 관광산업의 질적 향상을 기하는 새 수단으로 각광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센터장은 "관광기업과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이 컨소시엄 사업자로 참여해 지속적으로 발전 가능한 환경을 제공하며, 사업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개방해 민간기업의 추가적인 사업화 발굴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