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대 총장 선출 중단..충북대도 공백 불가피
한국교통대 총장 선출 중단..충북대도 공백 불가피
  • 오옥균 기자
  • 승인 2022.07.04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교통대 충주캠퍼스 전경. 사진=뉴시스.
한국교통대 충주캠퍼스 전경. 사진=뉴시스.

 

한국교통대 교수회가 이선 선거의 최대 쟁점인 교수·직원·학생간 투표 반영 비율 협상테이블을 이탈하면서 차기 총장 선출에 난항을 겪고 있다. 이로써 기약없는 권한대행체제가 이어질 전망이다. 충북대 또한 투표반영비율을 놓고 구성원 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어 총장 공백사태가 벌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교통대 교수회는 교수를 제외한 직원과 학생 간 투표 비율 우선 합의에 반발해 협의 중단을 공식적으로 선언했다. 

교수(교원) 3명, 직원 3명, 학생 3명 등 학내 3주체가 동등한 비율로 구성한 특별협의체는 지난 5월부터 매주 회의를 진행했지만 입장차를 줄이지 못하고 있다. 

기존 반영 비율은 80(교수)대 20(직원·학생)이었다. 교통대 교수회는 협의에서 70대 30을 제시했지만 직원·학생은 법 개정 취지에 맞게 교원 40%, 직원 30%, 학생 30% 비율을 제시했다.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총장 부재 장기화에 관한 위기감이 확산했다. 급기야 직원·학생은 지난 1일 양자 합의를 선언했다. 그러자 교수회가 협상 중단을  선언한 것이다.

충북대도 다르지 않다. 교수회가 제시한 직원·학생 반영비율은 21%에 그쳤다. 교수회는 기존 20%에서 1%의 비율을 높였다고 하지만 직원·학생이 수긍하기엔 턱없이 낮은 비율이다. 

직원회는 교수회 제안을 거부하고, 오는 6일 직원총회를 열 예정이다. 충북대 직원·학생은 50%의 비율을 요구하고 있다.

그동안 국립대 총장 선거는 교수에 의해 결정됐다. 하지만 법 개정으로 '교원의 합의된 방식과 절차'에서 '교원, 직원, 학생의 합의된 방식과 절차'에 따라 총장 선출이 가능해지면서 직원과 학생의 목소리가 커졌다. 
 
충북대 현 총장 임기는 8월 22일까지다. 선거 후 교육부 검증과 국무회의 의결, 대통령 임명이라는 절차를 밟아야 한다는 점에서 충북대 또한 교통대와 마찬가지로 총장 공백 사태가 벌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