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촬영만으로 16가지 맞춤형 피부 진단
사진촬영만으로 16가지 맞춤형 피부 진단
  • 이규영
  • 승인 2022.07.19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웰케어 AI플랫폼 구축사업] 기업탐방 ➀ ‘레피엘’ 플랫폼 bayBiotech
인간 삶 속에 스며든 ‘빅데이터‧AI’
유전체 적용 아바타에 사진촬영 통한 화장품 추천도

 

개인의 성향을 유형별로 분석하는 MBTI. 피부에도 적용될 수 있을까?

정답은 ‘Yes’다. 배이바이오텍은 피부 타입별 사용해야 하는 화장품을 구분해 설명해주는 ‘레피엘’ 뷰티 토탈 플랫폼을 개발했다.

이 플랫폼을 통해 개개인의 피부를 16가지 유형으로 정리, 집에서 직접 피부를 진단하고 타입에 맞는 화장품을 추천한다. 특히 진단 후 본인 피부타입에 적합한 성분 등을 추천하며 본인 피부 타입에 맞는 뷰티케어 제품을 소개하기도 한다. 이 기술은 앞으로 어플리케이션 형태로 제작, 사진촬영만으로 피부를 진단할 수 있도록 개발될 예정이다.

배이바이오텍의 유종완 대표이사를 만나 기술에 대한 소개를 들었다.

“처음 개발은 ‘레피엘’ 기기였습니다. 16가지 피부타입 분석을 통해 유형을 나누는 방식이죠. 기본적으로 피부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공합니다. 지성과 건성, 피부의 민감도, 트러블에 대한 영향 차이, 기미 색소. 마지막으로 주름의 여부를 보죠.”

유 대표의 기술은 고객의 편리함을 추구한다. 핵심 타겟은 30대 워킹맘이다. 피부과 등의 병원을 가기에는 시간이 부족하지만 피부를 위한 투자를 하고자 하는 자가 대상이다.

‘레피엘’은 진단검사 후 화장품으로 피부 개선이 이어지지 않을 경우 전문 피부과 등을 연계해주는 서비스도 제공 예정이다.

2년 전부터 유 대표는 기기 개발 외 정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주목했다. 사진 촬영으로 피부진단에 나선 것이다. 그러나 카메라는 찍는 방향, 빛의 유무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지원사업과 특허를 통해 연구했고 목적을 이룰 수 있는 준비가 착착 진행됐다.

이외에도 피부 관련 질문을 올리고 전문가가 대답해주는 양방향 소통도 계획한다. 현재 피부과와 마케팅 협업 등을 통해 베타테스트를 진행하고자 한다.

 

 

“배이바이오텍의 기술은 소비자에게 ‘정답’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해답을 스스로 찾아나갈 수 있게끔 돕습니다. 이것이 핵심 아이덴티티죠. ‘개인 맞춤형’을 선호하는 MZ세대에게도 그들의 진단 정보화 ‘취향’을 담을 수 있는 여러 갈래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유 대표는 맞춤형 뷰티케어 사업으로서 빅데이터의 중요성을 그 누구보다 잘 이해한다. 그가 한국지능웰케어산업협회를 통해 기술 접목을 시작한 것도 그 이유에서다.

인공지능은 개인화, 속도, 전문가 수준의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초기 모델은 제품의 소개에서 그치지만 나아가 대형 브랜드와의 계약, 이후 데이터의 수집을 통해 자사 브랜드를 런칭하고 이를 통한 다양한 종류의 화장품 개발로 ‘개인 맞춤형’에 도전하고자 한다.

 

“데이터는 제2의 금(金)이라고 생각합니다. 각종 데이터와 산업아이템이 통합됐을 때 시너지는 무척 크게 창출될 것입니다. 특히 이번 협회와의 협업을 통해 좋은 기회를 얻었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회사들과 함께 데이터 사업을 추진하고 이 데이터로 유기적인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죠. 앞으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는 더욱 크게 성장할 것을 기대합니다.”

빅데이터를 이용한 인공지능(AI) 시대의 기술은 이미 우리 삶 속에 시나브로 스며들었다.

인류의 움직임 속에 조용히 녹아든 최신 과학기술은 보다 정밀하고 섬세하게, 실제 삶에 어색하지 않게 자리 잡는다. 한국지능웰케어산업협회(KIWI, 회장사 아크릴)는 충북과학기술혁신원과 공동으로 ‘웰케어 산업특화 인공지능 기술지원 플랫폼 구축사업(이하 웰케어 AI플랫폼 구축사업)’을 추진, 실행과제인 11개 신규 사업모델(BM)을 선정해 구축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