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이은 악재에 충북 전세버스 업계 고사 위기
연이은 악재에 충북 전세버스 업계 고사 위기
  • 민유정 기자
  • 승인 2022.09.07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유류비 상승에 수학여행 취소까지
"매출 감소하고 인력 떠나… 업계 고려해달라"
경기도 화성시 한 전세버스 차고지에 운행을 멈춘 버스들이 주차돼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단체 여행이 급감하면서 전세버스 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진=뉴시스.
경기도 화성시 한 전세버스 차고지에 운행을 멈춘 버스들이 주차돼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단체 여행이 급감하면서 전세버스 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진=뉴시스.

코로나19로 인한 운영 위기를 버텨 온 충북 전세버스 업계가 유류비 상승에 가을 수학여행 취소 악재까지 겹쳐 고사 위기에 직면했다.

충북전세버스조합이 8월 26~31일 10개 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2022학년도 2학기 수학여행, 수련회 등 현장체험학습 취소 사례 현황'에 따르면 지난 6~7월 25개 학교와 계약했던 전세버스 297대의 운행이 전면 취소됐다. 충북 전세버스 업체가 총 86개사라는 점, 태풍 '힌남노'로 체험학습을 취소한 늘어난 점까지 감안하면 운행이 취소된 전세버스는 훨씬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최근 3년간 여행 수요가 줄면서 충북 전세버스 업계는 힘겨운 시간을 버텨왔다. 지난 2019년 6만8000건에 달했던 도내 전세버스 운행 건은 코로나19가 발발한 2020년 1만 800여건으로 크게 줄었다. 다음 해인 2021년도 1만 1800여건으로 크게 다르지 않았다.

수입이 크게 줄자 자동차 보험료라도 아끼기 위해 전체 운행 버스 1941대 중 379대가 번호판을 떼고 휴차 신청을 하기도 했다.

일부 업체는 매출이 반토막 났고, 몇몇 업체는 운수종사자가 모두 떠나 운영을 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청주 전세버스 업체 대표 A씨는 "사드배치, 지진 사태, 코로나 등 참사가 나면 제일 먼저 취소되는 게 단체 관광과 숙박형 체험 프로그램"이라며 "이때마다 전세버스 업계의 피해가 크지만 지원해 줄 만한 제도가 없는 게 너무 아쉽다"고 토로했다.

올해 초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되자 많은 업체가 기대를 갖고 뗀 번호판을 다시 붙였다. 이 때 휴업 버스는 23대에 불과했다.

그러나 코로나19 재확산과 기름값 상승이 이들의 숨통을 다시 조였다. 여기에 코로나19를 이유로 도내 초·중·고교의 수학여행이 잇따라 취소되면서 된서리를 맞았다.

현장체험학습 코로나19 대응 지침이 충북도교육청에서 내려온 뒤 행해진 조치라는데 업계는 구성원인 학생들의 의견 수렴 없이 결정된 사안이라며 아쉬운 목소리를 내고 있다.

조인행 충북전세버스조합 국장은 "학생들은 현장 체험학습을 원하는 눈치인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 현실이 안타깝다"며 "지침을 보면 필요시 학생 등 구성원의 의견을 통해 현장체험을 운영할 수 있다고 돼 있다. 학생들의 학습권은 보장돼야 하지 않냐"고 주장했다.

업계에서는 현장체험학습에 대한 학교와의 계약이 불합리하다는 입장도 내비쳤다.

보통 학교 현장체험학습 입찰은 6~7월에 진행하고, 관련 운행은 9~10월에 이뤄진다. 업계는 계약한 학교가 일방적으로 취소 통보를 해도 다음 입찰을 생각해 취소 수수료를 받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조 국장은 "전세버스의 주 운영 시기는 봄인 3~5월과 가을인 9~11월이다. 이 기간에 벌어 1년을 버틴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체험학습 준비로 다른 행사를 일절 받지 않았는데 운행 며칠 전 취소를 하는 것은 청천벽력 같은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위약금을 달라고 하면 다음 해 입찰에 못 들어갈 수도 있다"면서 "안 되는 걸 되게 해달라는 게 아니다. 고사 위기에 빠진 업계를 봐서라도 방역 수칙 준수 하에 단체활동이 문제가 없다면 체험학습이라도 정상적으로 운영해 줬으면 좋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