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병원, 도내 첫 냉각풍선절제술 시술 성공
충북대병원, 도내 첫 냉각풍선절제술 시술 성공
  • 세종경제뉴스
  • 승인 2022.11.10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대학교병원은 심장내과 김민 교수가 도내 최초로 심방세동 시술 중 하나인 '냉각풍선절제술'을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심방세동은 심방(심장이 들어오는 혈액을 받아들이는 곳) 부위에서 발생하는 빠른 전기신호로 인해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 부정맥 질환이다.

환자에 따라 무증상에서 두근거림, 답답함, 흉통 및 실신까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심부전과 뇌졸중 발생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조기에 심방세동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심방세동 치료의 목적은 가능한 정상 맥박을 유지해 증상을 완화하고 동시에 심부전, 뇌졸중 등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으로, 약물 치료 효과가 불충분한 경우에는 냉각풍선절제술, 고주파 전극도자절제술 등 시술을 시행할 수 있다.

심방세동의 시술적 치료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폐정맥 입구 부위의 전기적 차단이다.

그동안 폐정맥에서 유발된 빠르고 불규칙적인 전기신호가 심방으로 넘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가느다란 전극선 끝에서 나오는 고주파 에너지를 이용해 차단하는 ‘고주파 전극도자절제술’을 주로 시행해왔다.

그러나 폐정맥 입구 조직을 한점씩 병변을 이어서 치료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냉각풍선절제술은 풍선 모양으로 생긴 기구를 폐정맥에 밀착시킨 후 급속 냉각시켜 폐정맥을 전기적으로 한 번에 차단해 시술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

또 고주파 전극도자절제술에 비해 마취 유지 시간이 짧고, 경우에 따라 전신마취 없이 시술할 수 있어 마취 관련 합병증 발생을 줄일 수 있다.

냉각풍선절제술의 치료 효과는 기존 고주파 전극도자절제술과 유사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혈전 생성, 심낭 압전(혈액이 심장막 주위로 새어 나와 심장을 압박해 혈압 저하를 유발하는 경우) 등 위험 합병증 발생 빈도가 적다는 장점도 있다.

김 교수는 "빠르게 발전하는 현대 의학 혜택을 충북 지역 환자들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