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산업 클러스터 청주 오송에 유치 확정
국가철도산업 클러스터 청주 오송에 유치 확정
  • 세종경제뉴스
  • 승인 2023.03.15 2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송 철도 클러스터 위치도 [사진=청주시]

 

청주시는 청주 오송 철도클러스터가 국토교통부 신규 국가산업단지 최종 후보지에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시는 충북도, 국가철도공단과 철도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국가산업단지 제안서를 제출하고, 철도 관련 기업체 입주 의향 사업설명회, 학회 심포지엄 등 관계기관과의 협업을 추진해왔다.

이후 국토교통부의 현장실사와 서면평가, 종합평가 등을 거쳐 국가산업단지로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번에 선정된 오송 철도클러스터는 지난해 대통령 지역공약사업과 민선 8기 이범석 시장의 선거공약이다.

국내에서 최초로 조성되는 국가철도산업 클러스터는 청주시 오송읍 일원에 조성된다.

청주 오송 클러스터가 완성되면 철도와 관련된 연구개발 및 인재 양성, 차량·부품의 제작·정비, 제작품의 시험검사 및 형식 승인, 물류, 국내외 판매 및 국내외 기관 간 협력까지 철도산업의 순환적 수요·공급 과정이 클러스터 내에서 생산부터 판로까지 한 번에 신속하게 처리될 수 있는‘철도산업의 선순환 구조체계’를 갖추게 된다.

또한 청주시 오송읍 일원은 오송시설장비 사무소,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분원 등 국내 최대 철도산업 R&D 시설이 집적된 곳이다.

따라서 청주 오송에 철도 클러스터 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되면 철도교통과 함께 철도산업의 시설과 기능이 집적화돼 더욱 극대화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세계 5번째 고속철도 기술 보유국으로 아직은 세계시장 대비 미약한 수준이지만 앞으로 충분히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프랑스와 독일 등 철도 선진국들이 철도 클러스터를 통해 세계적인 철도기업을 육성한 바 있다.

청주 오송 철도클러스터 조성은 국내 철도산업의 세계시장 진출과 함께 우리나라가 세계적 철도 강국으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범석 청주시장은 “오송 클러스터가 구축되면 청주 오송은 세계적 수준의 철도산업의 혁신거점이 될 것”이라며 “국내 철도산업 규모는 46%, 국가 GDP에 대한 부가가치액은 7,000억원이 증대되며 신규일자리는 6,900여명 창출될 것으로 분석돼 지역과 국가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청주 오송은 KTX 분기역인 오송역이 위치한 X축 고속철도망 중심지로 전국 주요도시 고속철도와 1~2시간 이내 연결이 가능하고 국도1호선, 경부고속도로, 서울~세종 고속도로와도 인접한 편리한 교통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