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 3월 ‘이달의 연구자’로 정재욱 교수 선정
충북대, 3월 ‘이달의 연구자’로 정재욱 교수 선정
  • 세종경제뉴스
  • 승인 2023.03.27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재욱 교수.
정재욱 교수.

충북대학교는 3월의 ‘이달의 연구자’로 정보통신공학부 정재욱 교수를 선정했다.

정재욱 교수는 피인용 지수(Impact Factor) 33.255, 학문 분야별 IF값 상위 0.181%의 국제 저명 학술지인 「Nature Electronics」에 ‘Wafer-scale alignment and integration of micro-light-emitting diodes using engineered van der Waals forces(반데르발스 힘의 조절을 통한 대면적 마이크로 LED의 정렬 및 집적)’이라는 논문을 발표했다.

이 연구에서 정재욱 교수는 마이크로 LED 칩의 한 방향 정렬을 위한 칩 표면 디자인의 기본 원리를 제시하고, 유체의 안과 밖에서 마이크로 LED 칩의 표면 거칠기에 따른 반데르발스 힘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유체 안에서 대량의 칩을 정렬/집적하여 대면적 디스플레이 제작에 응용할 수 있음을 입증했다.

정재욱 교수는 “기존의 기술은 개별 마이크로 LED 칩을 디스플레이 픽셀 위치에 하나씩 정렬하는 방식을 이용하므로, 낮은 수율, 단가 상승, 대량생산의 어려움 등의 문제가 있었다. 이번 연구를 통해, 마이크로 LED 칩의 양면의 반데르발스 힘의 차이를 극대화시켜, 다량의 칩을 매우 높은 수율로 한 방향 정렬을 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앞으로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의 상용화를 앞당기고,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다른 나라와의 기술 격차를 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연구로 ‘이달의 연구자’로 선정돼 뜻깊다. 이번 연구는 타 기관과 공동연구를 통해 수행됐다. 이를 통해 충북대의 역할이 국가 핵심 산업에서 매우 중요해졌음을 연구를 진행하는 동안 느꼈다. 앞으로도 정진해 디스플레이 분야를 선도하는 연구자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