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커피앤두 이정영 대표
[인터뷰] ㈜커피앤두 이정영 대표
  • 유기성 기자
  • 승인 2023.05.19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도라 드립 필터’ 개발…K-커피의 세계화 꿈꾼다
(주)커피앤두 이정영 대표.
(주)커피앤두 이정영 대표.

 

“커피앤두라는 이름에는 ‘coffee & do’와 ‘coffee & 豆’(콩 두)라는 이중적인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전자는 커피를 마시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파이팅의 의미를, 후자는 커피는 원두커피가 맛있다는 의미를 각각 담고 있죠.”

드립 커피 시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만난 ㈜커피앤두(COFFEE N DO) 이정영 대표. 기자를 만나자마자 그는 대뜸 커피앤두라는 상호에 담긴 의미부터 설명했다.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열정이 느껴졌다.

경기도 용인시 모현읍에 위치한 커피앤두는 이의선 회장, 이정영 대표 부자가 대를 이어 커피 한류와 고급 드립 커피를 통해 국내의 커피문화를 변화시킬 목표로 2014년 설립된 원두커피 제조업체다.

기존 드립 필터의 단점 완벽하게 보완

대한민국 국민의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367잔, 총인구로 계산하면 약 189억잔이다. 최근 집, 사무실 등에서도 원두 커피를 즐기는 ‘홈카페족’이 많이 증가하고 있고, 그에 따라 드립 커피에 사용되는 드립 커피 필터 시장도 활황기를 맞고 있다. 특히 국내에 보편화되어 있는 드립 커피 필터의 사용량은 은 연간 최소 7억개 이상으로 추정되지만, 국내에 사용되는 드립 필터의 95%는 일본 제품, 나머지는 중국, 미국 제품이다.

이정영 대표의 설명이 이어졌다.

“그런데 기존의 수입 필터는 드립 방식의 구조상 커피의 맛을 최대로 끌어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드립 필터는 드리퍼가 없으면 사용할 수 없고 드립 전문 바리스타가 내리면 맛있는 커피를 내리겠지만 대부분의 일반인들은 커피의 맛을 최상으로 끌어올리기 어렵습니다. 같은 커피를 10명이 내리면 10잔의 커피 맛이 다 다르죠. 드리퍼가 필요 없는 사각 드립백 필터는 편리하긴 하지만 원래의 드립 필터보다 커피가 맛있게 내려오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걸림부가 약해서 커피를 내리는 도중에 종이가 컵 안으로 빠져버리는 때도 있어요. 그래서 저는 드립 필터와 드립백 필터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함으로써 커피 맛을 최대화하고 구조적으로 튼튼한 일회용 국내 드립 필터를 만들 수 없을까 의문을 가졌죠.”

BTS 핸드 드립 커피.

 

이에 해결점을 찾아 나선 이정영 대표는 약 3년간의 연구 끝에 마침내 국내 최초의 융 드립 방식의 필터를 개발했다. 기존 드립 필터와 드립백 필터의 단점을 완벽하게 보완한 ‘페도라 드립 필터’가 그것. 이 ‘페도라 드립 필터’는 기존의 드립 필터와 4각 드립백 필터의 두 가지 기능이 모두 갖춰져 있다. 커피앤두는 새로 개발한 필터를 2014년 특허 출원했고 2017년 특허 등록되었다.

페도라 드립 필터는 걸림부가 튼튼함은 물론 커피 추출 방식이 융 드립 방식이다. ‘융 드립’이란 ‘커피 여과법의 제왕’이라고도 불릴 정도로 커피의 뛰어난 맛을 내는 커피 드립법 중 하나다. 많은 커피 애호인들은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사용법의 불편함과 위생 때문에 보편화되지 못했던 것을 이 대표가 새로운 드립 필터에 적용한 것이다. 이정영 대표이사는 “커피앤두의 드립 필터는 ‘융 드립 디자인’을 적용했기 때문에 어느 누가 커피를 내려도 최상의 맛을 구현할 수 있다”고 자부심을 드러냈다. 이정영 대표는 “페도라 드립 필터의 상판 부분에는 인쇄도 할 수 있어서 기업 로고나 이미지를 인쇄하여 기업 홍보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상판부에는 물이 닿지는 않지만 환경을 생각해 콩잉크로 인쇄하며 필터의 여과지 부분은 식품용 천연 펄프 소재를 사용한다”고 덧붙였다.

hy에 BTS 핸드 드립 커피 제조·공급

K-팝과 K-드라마가 한류 열풍을 일으킨 것처럼, 커피앤두는 대한민국에서 개발한 ‘K-드립 커피’가 문화상품으로서 전 세계에 커피 한류를 일으키는 것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

“커피앤두의 드립 필터 제품으로 국내적으로는 커피의 선진화를 이루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후 세계시장에 진출해 K-커피 열풍을 일으키기를 기대합니다.”

 

이정영 대표의 이 같은 포부는 점차 현실화되고 있다. 2년 전 hy(옛 한국야쿠르트)는 ‘페도라 드립 필터’에 적극 관심을 보였고 BTS를 입힌 핸드 드립 커피를 기획하여 커피앤두 측에 제조를 의뢰했다. 이에 커피앤두는 지난해 12월부터 BTS 핸드 드립 커피를 제조하여 hy에 공급하고 있다.

hy BTS 핸드 드립 커피는 앞으로 미국, 일본, 대만, 중동, 인도네시아를 비롯하여 전 세계에 수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적인 아티스트 BTS와 콜라보된 Korea made의 hy BTS 핸드 드립 커피가 K-커피 열풍을 주도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커피앤두만의 특허 드립 필터(페도라 필터)에 강한 자신감을 보이고 있는 이정영 대표의 앞으로 행보가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