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줄이기 시민행동, 청·청·청바지 나누기 행사 개최
쓰레기줄이기 시민행동, 청·청·청바지 나누기 행사 개최
  • 유호찬 기자
  • 승인 2024.05.30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환경의 날 기념, 2024 청주시민 환경 한마당 동시 개최
6월 6일, 청주시도시재생허브센터 광장
안입는 청바지 2000벌 나눔 예정, 새활용체험 부스 운영
2024 청주시민 환경 한마당 홍보 포스터/청주새활용시민센터제공

2024년 세계 환경의 날을 기념하여 6월 6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청주시도시재생허브센터에서 쓰레기줄이기 시민행동과 청주시민 환경 한마당 행사를 개최한다.

원래 환경의 날은 6월 5일이지만 이번 행사는 보다 많은 시민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나라사랑과 환경실천의 의미를 함께 살리자는 취지로 6월 6일 현충일에 열린다. 행사는 188개 기관단체로 구성된 쓰레기줄이기 녹색실천네트워크가 주최하고 청주새활용시민센터, 청주국제에코콤플렉스, 충북환경교육센터, 풀 꿈환경재단 등 다양한 기관단체가 공동으로 주관한다.

행사는 ‘쓰레기줄이기 시민행동’과 ‘청주시민 환경한마당’ 등 크게 두 가지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쓰레기줄이기 시민행동은 2020년부터 지속해 온 쓰레기줄이기 시민실천활동의 일환으로, 올 해는 청·청·청바지 나누기를 주제로 설정하였다. 청룡의 해 청주에서는 청바지를 순환하자는 취지이다. 옷장 안에 평균 21%의 안입는 옷이 쌓여있고 이중 청바지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았다. 안 입고 방치된 청바지를 가지고 나와서 기부 또는 교환하고 못입는 옷은 새활용 소재로 활용하자는 것이다. 의류 순환을 통해 자원은 절약하고 쓰레기를 줄이는 것이다.

동시에 진행되는 청주시민 환경한마당은 20개의 환경 및 새활용체험 부스로 구성되었다. 체험 부스 운영은 환경단체와 새활용공예가들이 운영한다. 메인 행사는 청바지 전시와 지속가능한 옷장 모자이크 채우기다. 버리진 말고 뉴진스로. 청바지 파우치, 청바지 꽃브로치, 청바지 키링, 청바지 화분, 새활용노트, 마크라메 매듭팔지, 씽씽카, 안경렌즈 목걸이, 양말목공예 냄비받침, 자투리 목공품, 종이죽 그림액자, 예쁜 지퍼팔찌, 친환경 샴푸바, 커피박 화분, 폐전선 바구니 만들기 등 모두 자원순환 체험프로그램들로 펼쳐진다. 이외에도 포토제닉, SNS인증 등 이벤트도 진행된다.

시민 누구나 입지 않는 청바지를 가지고 나오면 공유쿠폰을 지급받는다. 공유쿠폰을 가지고 다른 옷으로 교환해 가거나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다. 주최 측은 이날 참여할 ‘청바지천사단’을 모집 중이다. 청바지를 나누는 천명의 시민 전사라는 뜻이다. 1004명의 시민들이 참여하게 하여 2000벌 이상의 옷을 재사용하거나 새활용한다는 목표이다. 현재 원만한 행사 진행을 위해 참가자를 공개 모집 중이며, 참여할 시민은 https://bit.ly/2024청바지1004단 으로 접속하면 된다. 물론 당일 참석도 가능하다.

청주새활용시민센터는 아이스팩 시민행동으로 850명의 시민들과 함께 3,500개 가량의 아이스팩을 모아 청주시와 함께 재활용한 바 있다. 이외에도 지구를 위한 동시다발 줍깅, 잠자는 에코백과 텀블러 모으기, 동그라미(병뚜껑) 모으기와 집단 창작물 만들기 등 이벤트를 펼치며 자원순환 의식 확산과 쓰레기줄이기 시민실천을 확산해 왔다. 이번 행사를 통해 청주시를 자원순환 선도도시로 부각시킬 수 있기를 바란다며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