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공동주택 감사TF 구성 후 첫 아파트 감사
청주시 공동주택 감사TF 구성 후 첫 아파트 감사
  • 세종경제뉴스
  • 승인 2016.09.05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경제뉴스] 충북 청주시가 공동주택 감사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한 뒤 첫 감사를 실시한다.

 청주시는 5일부터 7일까지 공동주택 감사 TF가 청원구 사천동의 A 아파트를 감사한다고 밝혔다.

 이번 감사는 아파트 입주민의 요청으로 이뤄졌다. 전체 입주자(180가구)의 30% 이상이 감사에 동의했다.

 TF 3명(공무원)과 공인회계사, 주택관리사, 건축사 등 6명으로 구성된 합동조사반이 감사를 진행한다.

 조사반은 아파트 보수공사의 사업비 지출 적정성 여부, 폐지 등의 잡수익 관리, 단지 내 경로당 사용 등을 감사할 예정이다.

 '청주시 공동주택 감사 조례'에 따라 지난달 10일 구성된 TF가 아파트 관리 감사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시는 지난달 22일부터 지난 1일까지 서원구 개신동 B 아파트와 흥덕구 복대동 C 아파트에 대해 실태를 조사했다.

 지난해 입주민 동의로 외부 회계감사를 받지 않은 300가구 이상 아파트 단지가 대상이었다. 조사 결과 총 32건의 위반 사항을 적발했다.

 B 아파트는 관리 규약을 무시하고 회계처리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재활용품을 팔아 생긴 수익을 입주자 대표회의 등이 마음대로 사용한 것이다.

 부적정한 수의계약도 감사에 적발됐다. '주택관리업자 및 사업자 선정 지침'에 따라 수의계약 대상을 제외하곤 공개입찰을 해야 한다.

 그러나 이 아파트는 외벽 도색 등의 공사를 하면서 지침을 따르지 않고 수의계약을 했다.

 이 외에 장기수선충당금 과소 적립, 사업자 선정 시 과도한 제한 등을 위반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로써 시는 올해 아파트 실태 조사가 계획된 11곳 가운데 7곳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했다.

 이 과정에서 관리비를 횡령한 정황이 포착된 흥덕구 D 아파트의 입주자 대표회의 회장 2명과 감사 5명, 관리소장 1명, 경리 1명 등 9명을 경찰에 수사 의뢰했다.

 시 관계자는 "공동주택 관리의 효율화와 입주민 보호를 위해 감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적극적으로 실시할 것"이라며 "횡령 등 관리 비리가 드러나면 엄격하게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