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재테크]부동산 비틀어보기
[클릭재테크]부동산 비틀어보기
  • 정준규 기자
  • 승인 2016.04.25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효앙 재정컨설턴트]  부동산은 대한민국 부자들이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이자 대한민국 국민들이 가장 신뢰하는 자산입니다.

 대한민국 전 국민의 자산 중 부동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70%를 넘는 만큼 타 국가와 비교해도 한국인들이 부동산을 사랑하는 마음이 각별한 것은 분명 사실인 것 같습니다.

 이전에도 자주 언급했던 유대인이 구성하는 3가지 포트폴리오 자산구성중 하나도 부동산입니다. 더구나 유대인은 역사적으로 보면 오랜 시간 동안 떠돌이 생활을 해왔기 때문에 오히려 부동산을 구입하기에 더더욱 어려운 배경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도 전 세계의 부를 잠식하고 있는 유대인의 선호자산중 하나는 분명히 부동산이 포함돼 있습니다.

 유대인이 부동산에 매겼던 가치는 변하지 않는 건물 그 자체였습니다. 대표적 실물자산에 해당하는 부동산은 극단적으로 얘기해, 전쟁으로 폭파되지 않는 한 없어지지 않는 자산입니다.

 유대인은 그 점에 착안하여 없어지지 않는 자산의 가치를 보고 안정성 측면에서 부동산구입을 포트폴리오에 필수적으로 포함시켰습니다.

 하지만 유대인들이 부동산에 집착하는 가치는 위 내용이 전부가 아닙니다. 정말 중요한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그건 바로 ‘입지 가치’입니다. 유대인들은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부동산을 포함시키지만 절대 특별한 이유없이 마구잡이로 부동산을 구입하지 않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유대인들이 구입하는 부동산을 아주 중요한 공통점을 갖습니다. 그것은 인구가 가장 밀집된 도시, 가장 상업이 활성화된 도시, 각 나라별 수도와 무역의 중심이 되는 도시에 그들의 부동산이 숨어져 있습니다.

 비단 이런 현상은 대한민국 부자들이 가지는 부동산의 공통점과도 유사합니다. 대한민국의 부자들이 보유한 부동산 역시 주요 상업시설과 인구가 밀집된 곳에 집중돼있습니다.

 바로 부동산의 기본중의 기본이 바로 이 ‘입지’입니다. 대한민국에서 ‘부자 도시’라는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는 강남이 그 대표적인 바로미터이며 미국 뉴욕 부동산의 70%가 유대인의 것이라는 점만 보아도 우리는 어떠한 부동산을 구입해야 살아남을 수 있을지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부동산은 양극화가 극심해질 것입니다. 쉽게 말해 사람들이 꾸준히 원하는 지역의 부동산과 그렇지 않은 지역의 부동산 가격차이가 갈수록 더욱 심해질 것이라는 점이며, 이것이 아직도 부동산을 통해 부자들이 수익을 얻고 자산운용사들이 부동산펀드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꾸준히 올릴 수 밖에 없는 증거입니다.

 그런데 누구나 이러한 부동산을 구입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그런 지역의 부동산가격은 많이 올랐기 때문입니다. 너무나 비싸서 일반인들은 꿈도 꿀 수 없지만 잘 찾아보면 꼭 그러한 것도 아닙니다.

 분명 여러분의 능력으로 구입가능한 부자지역의 부동산은 존재합니다. 꼭 최고의 지역이 아니면 차선책도 선택할 수 있는 게 전략입니다.

 그리고 직접 부동산에 투자하려 노력하지 않아도 방법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NPL펀드(1년 만기 세후 연 10.8%고정금리) 역시 간접적으로 안정적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대표적인 부동산 펀드입니다.

 부동산 구입에 있어 이와 같은 입지의 분석은 가장 중요한 것이며 다만 그러한 부동산을 직접 구입하기 어려운 대다수의 근로소득자라면 간접적인 투자상품을 활용하되 고정된 금리를 제공하는 상품이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수익형부동산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대한민국의 중심인 서울의 수익형부동산의 연 평균 수익률이 3%수준이고 여러 부동산세금을 적요할때의 실수익률은 1%중후반대로 은행 예금금리와 큰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가 알고 있는 수익이 얼마나 터무니 없는지를 보여주는 일례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실제로 수익형부동산시장이 얼마나 포화상태이고 공실이 넘치며 유지보수와 세금으로 많은 비용이 발생되고 있는지 잘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수익형부동산을 고집하지 말라는 말씀도 드립니다. 예금과 다를바가 없다면 그냥 안전한 예금을 가입하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이런 면에서, 고정금리를 평생동안 지급하는 고금리 저축상품의 가치는 더욱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 2.9%복리이자를 평생주면서 인출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세금없는 비과세저축’이라면 적금보다 낫고 예금보다 좋으며 수익형부동산보다는 좋습니다.

 향후 재테크시장은 안정성이 중시되는 시장으로 투자가 아니라 고정된 수익을 보장하는 상품에 주력해야하는 시대입니다. 그래야만 여러분 모두 진정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여유를 가질수 있습니다. 저는 분명 그렇게 생각합니다. 여러분 모두 부자가 되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깊은 판단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주 효 앙 재정컨설턴트

▶노컷뉴스 CBSI 더 스쿠프 재테크 칼럼니스트

▶다음,모네타 재테크 상담위원

▶다음 "진짜 부자되는 법" <blog.daum.net/joohyoang>운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