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행복도시 국립박물관단지 심포지엄 개최
행복청, 행복도시 국립박물관단지 심포지엄 개최
  • 박지현 기자
  • 승인 2016.06.06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뛰어난 접근성을 활용할 수 있는 박물관단지 조성해야”

[세종경제뉴스 박지현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최근 건축도시공간연구소와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200여 명의 전문가와 주민 등이 참여해 ‘행정중심복합도시 국립박물관단지 학술토론회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학술토론회는 국립박물관단지 종합계획의 국제공모에 맞춰 국립박물관단지를 세계적 문화시설로 조성하기 위한 특화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술토론회에서는 한창섭 행복청 공공건축추진단장의 ‘행복도시의 가치 및 미래비전’을 시작으로 문정묵 상명대 교수의 ‘쉬운 박물관을 위한 이야기’와 신춘규 씨지에스 건축사사무소 대표의 ‘국립박물관단지 조성 특화방안’ 순으로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주제발표 이후에는 온영태 경희대 교수를 좌장으로, 정재희 홍익대 교수와 김상호 건축도시공간연구소 기획조정실장, 김근호 문체부 박물관정책과장 등이 참여해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행복도시 박물관단지의 조성방식이 세계에서 유례를 찾기 힘든 사례이기 때문에 기존 단지배치 및 운영과는 차원이 다른 창의적인 발상과 방안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특히 주변 금강, 제천, 중앙공원 등과 연결해 친환경적으로 박물관단지가 조성돼야 하고, 도심에 대규모 문화시설이 설치됨에 따른 교통대책 수립을 주문했다. 또한, 어린이박물관은 초기 박물관단지의 대표시설로써 역할이 기대되며, 캐나다 오타와 및 호주 캔버라와 같은 해외 유사시설의 건립과 운영에 대한 벤치마킹도 서둘러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행복청은 이러한 의견들을 수렴해 박물관단지 건립에 반영할 계획이다.

국립박물관단지는 금강과 제천이 만나는 행복도시 중앙공원 서남쪽 7만 5,000㎡의 부지에 4,552억 원을 투입해 오는 2023년까지 전면 개관할 예정이다.

이충재 행복청장은 “행복도시는 가장 젊고 경쟁력 있는 도시로 성장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행복도시에 조성되는 국립박물관단지가 대한민국의 역사와 철학, 생활, 생태, 자연, 과학뿐만 아니라 세계의 문화를 포괄하는 문화 기반시설로써 대한민국의 자부심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