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오송캠퍼스는 인재 양성이 목적" 
KAIST "오송캠퍼스는 인재 양성이 목적" 
  • 오옥균 기자
  • 승인 2022.04.28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전원, 직영병원 논란은 그 다음 문제

 

KAIST 오송 캠퍼스타운 조성과 관련, 충북도와 카이스트가 의학전문대학원 설립은 연구 환경과 제도적 장치가 마련된 뒤 논의될 부분으로 현재 논란은 과도한 우려라고 표명했다.

바이오 융합인재의 교육·연구·창업 생태계 조성, 지역 발전을 선 과제로 여기고 있으며, 부속병원 건립 또한 직영으로 운영할 계획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28일 충북도 등에 따르면 빠르면 오는 2025년 청주 오송 제3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 내 약 1.1㎢ 부지(약 33만평 규모)에 KAIST 오송 바이오메디컬 캠퍼스타운 조성을 위한 첫 삽이 떠진다.

카이스트(KAIST·한국과학기술원)는 캠퍼스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창업 및 연구타운을 구축해 의과학자 등 바이오 융합인재의 교육·연구·창업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의학전문대학원 설립은 관련 연구 환경과 제도적 장치, 사회적 합의점이 구축된 뒤 재논의될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카이스트는 최근 의과학자의 양성을 목적으로 의학전문대학원 설립을 공식화한 바 있다.

다만 의과학자 양성을 위한 교육·연구 환경 구축이 선행돼야 하며, 캠퍼스 예상 조성 시기인 2027년 이후 의전원 설립 여부가 논의될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입장을 내비쳤다.

부속병원 건립 또한 구체화된 부분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기적으로 의과학자 육성을 위해선 800병상 이상의 병원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지만 직영 병원 운영은 계획이 없다고 일축했다.

카이스트는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신규 캠퍼스 조성을 위해 수년간 인근 지자체 등과 협의를 해왔으나, 재정 지원 등 입장 차이로 실제 준공으로 이어지지 않았다.

지난 2018년 5월 행복청과 세종시 내 융합의과학원 설립과 관련해 MOA를 체결했지만 예산 변경 등 난관에 봉착하면서 추진되지 못했다.

카이스트 관계자는 "캠퍼스타운을 조성해 바이오산업을 이끌 첨단 바이오 융합 인재를 양성하고자 했고, 그러던 와중 충청북도에서 KAIST 조기 유치 의지를 가장 강력하게 보여,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송캠퍼스 설립을 통한 세계 최고 바이오 융합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카이스트의 뜻이 왜곡되지 않았으면 한다"고 밝혔다.

위 협약에 따라 부지 무상 양여를 약속한 충북도의 부담이 만만치 않을 것이란 목소리도 나온다. 해당 부지 비용만 최소 3000억원에서 최대 6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 관련 충북도 측은 지방채를 발행해 토지 비용을 대고, 국가 정책 반영을 통한 국비 확보로 건축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올해 1월 한국과학기술원법 개정으로 지자체에서 카이스트에게 부지 등 공유재산을 양여 해줄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며 "지자체 대학에도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으로 최근 3년간 1000억원이 넘는 금액이 들어가고 있다. 지방채를 발행해 LH로부터 땅을 매입하고, 청주시와 10년간 상환한다면 큰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충북 발전을 위한 사업으로 관련 업계와 협의를 통해 상생 방안을 찾겠다"면서 "의대 설립, 임상 의사 양성이 목적이 아닌 의과학자 등 바이오산업을 이끌 인재를 양성하고자 함을 알아줬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대한전공의협의회, 충북대학교병원 전공의협의회 등 관련 학계가 KAIST 오송 바이오메디컬 캠퍼스타운 내 의전원, 병원 설립에 대해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이들은 의전원을 나온 의료진 대부분이 임상의로 투입되는 점 등을 들며 KAIST 의전원 설립 취지에 대해 반발했다. 충북대학교병원 등 인근 상급 병원을 언급하며 상급 병원 추가 설립의 필요성에 의문을 던지기도 했다. 

KAIST 오송 바이오메디컬 캠퍼스타운 조성 사업은 지난 27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가 발표한 충북 7대 공약 15대 정책과제에 포함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