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문화재야행 내달 27일 개막
청주문화재야행 내달 27일 개막
  • 이규영
  • 승인 2022.07.14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열린 2021 청주문화재야행 사전행사 '미리보는 빛의 야행'에서 미디어파사드 영상이 상영되고 있다.
2021 청주문화재야행 사전행사 '미리보는 빛의 야행'에서 미디어파사드 영상이 상영되고 있다.

 

'2022 청주 문화재 야행'(夜行)이 다음 달 27∼28일 용두사지철당간과 중앙공원, 성안길 등에서 열린다.

올해 주제는 '달빛 항해, 희망을 향해'로 ▲위대한 항해 ▲승리의 숲 ▲관아의 빛 ▲희망의 거리 등 4개의 테마로, 밤 경치 등을 즐길 수 있는 '8야'(夜)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8야'는 ▲야경(夜景) ▲야로(夜路) ▲야설(夜說) ▲야화(夜畵) ▲야사(夜史) ▲야식(夜食) ▲야시(夜市) ▲야숙(夜宿)이다.

시민들이 도심의 밤 풍경을 즐길 수 있도록 용두사지철당간과 중앙공원, 청주시청 임시청사에는 화려한 조명등이 설치된다.

27일에는 공연 프로그램인 '희망을 향해', '달빛 출정식', 도깨비가 들려주는 '괴의 가락지 : 용두사지철당간과 주성'이 열린다.

27∼28일에는 임진왜란 당시 청주읍성 탈환을 기리기 위한 퍼포먼스인 '주성을 지키다!', 일제강점기 해체될 위기에 처한 망선루를 지켜내기 위해 모금 운동을 펼친 고(故) 김태희 선생을 만나는 '주성의 영웅들' 전시회가 열린다.

청주읍성은 배 모양을 닮아 고려시대 때부터 주성(舟城)으로 불리기도 했다.

27∼28일에는 하루 2차례씩 달빛 아래에서 문화재 해설사와 함께 망선루와 청주읍성을 둘러보는 역사 투어가 진행된다.

침체한 원도심 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해 서문시장과 남주동, 남문로 등의 상가를 투어하면 기념품을 주는 행사도 마련됐다.

청주시 문화산업진흥재단 관계자는 "1500년의 역사를 지닌 청주의 선조들이 재난과 재해를 슬기롭게 이겨낸 이야기를 들려주고, 코로나19로 힘든 시간을 보낸 시민을 위로하고자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