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행정안전부의 대한민국 온천도시 사업 대상 선정
충주시 행정안전부의 대한민국 온천도시 사업 대상 선정
  • 문종극 기자
  • 승인 2023.09.13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최초 온천 도시' 충주 수안보, 힐링·치유 특화사업 추진
충주 수안보 온천 야외 풀. (사진=충주시 제공)

충주시가 행정안전부의 대한민국 온천도시 사업 대상으로 선정됐다.

13일 충주시에 따르면 행정안전부는 이날 온천도시 사업 대상으로 충주 수안보와 충남 아산, 경남 창녕을 최종 선정했다.

온천도시는 온천관광 등 온천산업 육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할 수 있는 지역으로 온천법에 따라 행안부장관이 지정하게 돼 있다.

이번 온천도시 선정으로 충주 수안보 온천은 온천산업 발전에 필요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정부로부터 받게 된다.

충주시는 '힐링·치유 온천' 비전을 바탕으로 각각 자연적 치유, 관광적 치유, 의학적 치유를 온천도시 목표로 세웠다.

수안보 온천 특구 내 조산공원과 물탕공원, 족욕길 등 관광자원을 활용해 체험·체류형 온천도시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온천의 의료적 효능 연구와 적용, 온천힐링 시설과 프로그램 확충, 온천도시 브랜딩 이미지 확립 등 다양한 세부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수안보 온천은 국내 최초 자연용출 온천수로, 섭씨 38~53() 실리카 성분을 가진 양질의 온천이다.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지자체가 직접 관리해 품질 관리와 공급 안정성을 모두 갖추고 있다. 지난 117·18호공 등 신규 온천공을 추가 확보하면서 온천수 공급망 확대도 기대되고 있다.

특히 수안보지역은 도시재생사업 등 950억원 규모의 공공투자와 함께, 최근 준공한 온천전문 호텔 유원재 호텔 앤 스파를 포함해 3300억원 규모의 민간투자가 이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