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지사 지역 폐기물처리업체와 30억 돈 거래 논란
김영환 지사 지역 폐기물처리업체와 30억 돈 거래 논란
  • 문종극 기자
  • 승인 2023.12.12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지사 기자간담회 자청 “정당한 거래” 주장
지역업체와 돈 거래 논란 설명하는 김영환 충북지사.
지역업체와 돈 거래 논란 설명하는 김영환 충북지사.

김영환 충북지사가 청주의 한 업체에서 30억원을 빌린 사실이 드러나 직무관련성 논란이 있다.

하지만 김 지사는 "정당한 부동산 거래"라고 반박하고 있다.

11일 김 지사 등에 따르면 청주의 폐기물처리업자와 관련된 것으로 추정되는 A사는 지난 105일 김 지사에게 30억원을 빌려주면서 김 지사 소유의 서울 북촌 한옥에 저당권을 설정했다.

이 한옥은 김 지사가 치과병원으로 쓰던 곳으로, 민선8기 취임 이후 병원을 폐업하고 미술관으로 사용 중이다.

김 지사는 지난해 B씨와 매매 계약을 하고 매매가 75억원 중 65억원을 받았으나 해당 한옥에 대한 야권의 부동산 투기 공세가 심화하면서 매수인 B씨는 김 지사에게 계약 파기를 통보했다.

이날 기자간담회를 자청한 김 지사는 B씨가 보낸 내용증명을 공개하기도 했다.

논란의 중심에 선 부동산을 매수하기 어렵다는 B씨의 뜻을 받아들인 김 지사는 65억원을 돌려주기로 하고 반환금을 만들기 위해 수소문하다 A사를 만나게 됐다는 게 김 지사의 설명이다. 매매 대금으로 받은 65억원은 기존 채무 정리에 모두 소진한 상황이었다.

김 지사는 "B씨에게 돈을 돌려주기 위해 한옥을 급히 매각해야 했다"면서 "빌린 돈의 이자 4.5%를 꼬박꼬박 송금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A사에서 차용한 30억원 전액은 B씨에게 송금했다.

특히 그는 "한옥이 있는 곳은 용적률 등 규제가 완화되는 지역이어서 곧 다른 매수자가 나타나면 (부채 등이)모두 정리될 것"이라면서 "A사는 한옥을 매입할 의지가 있어 보이고, (매입)우선권은 거기 있다고 본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A사가 한옥을 매입하겠다는 뜻을 적극 밝히지는 않았으나 다른 고가 매수자를 찾지 못하면 저당권자인 A사에 매각할 수 있다는 의지인 것으로 풀이된다.

A사가 폐기물업자 관련 회사여서 충북도와 인허가 등 직무관련성이 있다는 지적에 관해서는 "소개를 통해서 A사를 만났고, (A사가 )무슨 사업을 하는지는 몰랐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그러나 A사를 누가, 어떤 경로로 김 지사와 연결했는지 묻는 말에는 답변하지 않았다.

김 지사는 "이렇게 재산이 없는, 완전 빈털터리인 것이 너무나 부끄럽고 죄송하다"면서 "이런 처지에 있는 사람을 부정한 것처럼 몰지 말아 달라"고 말했다./문종극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