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내륙철 지선 유치 총력" 음성군 철도대책위 출범
"중부내륙철 지선 유치 총력" 음성군 철도대책위 출범
  • 엄재천 기자
  • 승인 2024.03.20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대안 노선도.

음성군철도대책위원회가 20일 발대식을 열고 중부내륙철도 지선(감곡~충북혁신도시 구간) 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기로 결의했다.

이날 오후 군청 대회의실에서 출범한 철도대책위(위원장 여용주)는 중부내륙철도 지선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합의한 음성군 이장협의회, 지역발전협의회, 주민자치위원회, 새마을회, 여성단체협의회, ·면 체육회 등 32개 사회단체와 9개 읍·면 대표가 결성한 민간위원회다.

대책위는 서명운동, 관계기관 방문, 결의대회 개최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동해 이 노선의 타당성과 필요성을 알려 나갈 계획이다.

중부내륙철도 지선 설치는 감곡~충북혁신도시까지 총 31.7를 연결하는 사업이다. 추정 사업비는 11203억원이다.

대책위가 주장하는 노선은 수도권 수서~광주 노선, 중부내륙선(이천~충주~문경) 등 기존노선과 연결하는 개념이다.

수서~이천~부발~감곡~충북혁신도시~청주공항~대전 간 열차가 운행하면 서울·경기·충북·대전 등 주요 지역을 고속으로 연결해 철도 수혜지역을 넓히는 장점이 있다.

과부하가 걸린 경부선 수요를 분담하면서 중부내륙선 기능을 강화할 수 있고 별도로 추진 중인 충북선 고속화사업,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사업과 연계하면 중부권 철도 네트워크가 구축된다고 대책위는 주장하고 있다./엄재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