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공항 MRO 조성사업 '물거품'… 뒤통수 맞은 충북도·청주시
청주공항 MRO 조성사업 '물거품'… 뒤통수 맞은 충북도·청주시
  • 김승환 기자
  • 승인 2016.08.29 2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나, 국토부에 사업계획서 제출하지 않기로
시·도, 공개경쟁 통한 MRO 사업 선정에도 대응 못해
육성 대안 제시했으나 정부 지원 쉽지 않다는 지적만

[세종경제뉴스 김승환기자] 아시아나항공이 청주국제공항 항공정비(MRO)단지 조성사업을 포기한다는 우려와 추측이 현실화 됐다.

 그동안 충북도와 청주시는 MRO 사업 유치 과정에서 수차례 위기가 감지됐음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대책을 세우지 않아 맹비난을 받게 됐다.

 29일 청주시에 따르면 아시아나가 청주공항 MRO 사업성을 검토했으나 경제성 확보가 어렵다는 이유로 국토부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하지 않기로 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로인해 도와 시가 오랜 기간 공을 들인 MRO 사업은 사실상 물거품이 됐다. 

 민선 4시 때부터 추진된 MRO 사업은 적자에 허덕이던 청주공항의 활성화를 위한 자구책으로 제시됐다. 같은 시기 정부가 항공 산업 육성에 나선 것도 호기가 됐다.

 국토부는 지난 2009년 12월, 지식경제부는 다음 해 11월 청주공항을 각각 항공정비시범단지와 MRO 유망거점지역으로 지정했다.

 이어 국토부는 2011년 1월 4차 공항개발 중장기종합계획에 청주공항을 항공정비시범단지(충북도 시행)로 지정 고시했다. 산업부는 2013년 2월 청주공항 인근의 MRO 단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했다.
 
 이때만 해도 정부가 청주공항을 MRO 산업 육성 대상지로 지정했기 때문에 공항은 국내 MRO 산업의 중심지로 조성되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이 사업은 도와 시가 손을 잡은 항공 관련 기업이 사업 포기 등을 선언하면서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MRO 사업에 뛰어든 초기인 2010년 1월 손을 잡은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2014년 12월 경남 사천으로 사업 대상지를 옮겼다.

 여기엔 남해안 항공우주산업벨트 조성에 사활을 건 홍준표 경남지사가 KAI 유치에 공을 들인 것도 요인으로 작용했다.

 이후 도와 시는 2015년 1월 정비 물량 확보를 위해 접촉해온 아시아나와 MRO 사업 투자협약을 맺었다. 하지만 아시아나 측에서 최근까지 사업 투자계획 발표를 미뤘고, 결국 사업 포기를 선언했다.

 결국 도와 시는 이들 기업에 잇따라 뒤통수를 맞은 꼴이 됐다. 다른 지역과 접촉하거나 사업계획서 수립 지연 등에 대한 문제에도 안일하게 대처한 것도 문제였다.

 정부가 지난해 1월 MRO 육성 방안을 발표했을 때도 마찬가지다. 앞서 국토부 등이 청주공항을 MRO 육성 지역으로 발표한 내용과 상반된다. 공개경쟁을 통해 MRO 사업 지역을 선정했지만 도와 시는 제대로 대응을 하지 못했다.

 때문에 사업비만 날리고 있다라는 비판도 제기됐다. 도와 시는 지방비 투입을 반대하는 의회까지 설득하며 사업비 1162억 원을 투자해 47만4000㎡ 부지에 에어로폴리스 조성에 들어갔다.

 지금까지 토지 보상비와 공사비 등 110억원이 투입된 것으로 나타났다. 양 기관은 항공물류, 항공부품 제조업 등 사업 범위를 확대, 교통·항공 산업 거점으로 육성한다는 대안을 내놨다.

 또한 국토부에 MRO 단지 국가산업단지 지정, 청주공항 발전 대책 등을 요구할 계획이다. 하지만 MRO 사업 추진이 물 건너 간 상태서 정부 지원은 쉽지 않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현재 조성 중인 청주공항 에어로폴리스 지구의 개발 계획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