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UP]직장인,금융상품 재테크로 홀로서기
[재테크UP]직장인,금융상품 재테크로 홀로서기
  • 정준규 기자
  • 승인 2016.11.30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효앙 재정컨설턴트

트럼프 때문에 쫄지 마라 금융상품으로 부자 될 기회는 아직도 많다

[주효앙 재정컨설턴트] 국발 대선 영향으로 시장 상황이 급변하면서 저에게 우리나라의 금리 변화에 대해서 물어보시는 분들이 부쩍 많아졌습니다. 아마도 부동산에 담보대출을 받아 투자하셨거나 투자하시려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이 되는데 저는 언제나 말씀드렸듯이 미국은 금리인상을 바라지 않는다 즉 대한민국의 금리 역시 지금보다 낮아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주효앙 재정컨설턴트

전 세계는 지금 무역전쟁 중입니다. 어느 국가라도 무역수지 흑자를 위해서 자국 통화가치를 내리는데 집중하지 않는 국가가 없고 그로 인해 전 세계는 제로금리시대를 벗어나 마이너스 금리 시대를 열었습니다.

미국 역시 올해 제로금리에서 마이너스 금리를 검토한 바 있고 무역전쟁 속에서 무모하게 자국 혼자서 금리인상을 통해 통화가치를 올려 무역적자를 보겠다고 선언하는 국가는 있을 수 없다는 것이 제가 생각하는 기본적인 생각입니다.

그런 가운데 트럼프의 당선으로 인해 과거 옐런 의장이 금리정책을 강하게 비판한 전례로 시장 관계자들은 섣불리 급격한 금리인상으로 전 세계 국가들 또한 금리인상으로 연결되는 것이 아니냐는 분위기가 잠시 발생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자극적 이슈를 원하는 언론도 그러한 움직임을 만드는데 한몫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통화가치는 우려한 바와 달리 상승하지 않았고 12월의 확실했던 금리인상도 불확실성에 따라 보류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이제는 오히려 금리인상으로 주식시장에도 큰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판단했던 월가의 주장마저 비웃듯이 미국의 주가지수는 연일 역대 최고점을 경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바탕에는 트럼프의 재정확대 정책이 기준금리인상이 아닌 뉴딜정책으로 확정되었기 때문인데 우리는 뉴딜정책이 무엇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뉴딜정책은 국가가 직접 재정을 지출하여 인프라 구축 즉 기간산업에 투자하여 직접적 일자리를 창출하여 고용률을 높이고 그로 인해 소비를 진작시키고 기업 수입이 늘어남으로 가계 임금이 인상되고 그로 인해 소득이 늘어난 기업과 가계로부터 보다 많은 세금을 걷어 국가재정을 더 늘리는 정책을 이야기합니다.

사실 이러한 정책이 자칫 토건 기업에게만 이로운 정책이며 실물시장에 별다른 영향이 없을 거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지만 그 대표적 실패사례인 일본과 달리 미국은 상당기간 인프라 공급이 부족했었다는 점으로 충분히 경제성장의 발판이 될 수 있는 가능성 있는 정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시장의 우호적 반응에 따라 미국의 주가지수는 연일 상승 중에 있고 침체될 것이라 여겨졌던 부동산 거래량 역시 역대 최고치를 경신중에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최근의 지수 상승과 부동산 거래량 증가는 안전자산이었던 국채에 넣어졌던 자금들이 트럼프의 뉴딜정책을 위한 대규모 국채 발행이 있을 것이라는 시장 예상에 따라 투매로 이어지면서 시장에 나온 국채 자금들이 주식과 부동산으로 흘려들어갔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주식시장 상승과 부동산 거래량 증가를 설명하기에는 분명 부족함이 있다고 볼 수 있고 시장은 현재 완만한 경제성장의 입구에 들어서고 있다는 신호를 보내고 있으며 다만 그럼에도 미국은 세계 최대의 부채국가로서 이러한 다된 밥에 금리인상으로 재를 뿌린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만큼 옐런은 금리인상에 대해서 기존의 입장처럼 최대한 느리게 진행할 것이고 트럼프는 국채 발행을 하더라도 그로 인한 장기채 금리 상승이 절대 시장금리 상승으로 연결되지 않도록 조절을 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글로벌 경제는 미국 혼자 나 이제 잘 살게 된 거 같으니까 금리 올릴 거야라고 해서 미국이 더 잘살게 되는 시스템이 아닙니다. 모든 나라의 경제는 서로 묶여있고 서로 영향을 주도록 되어있으며 지금은 공조를 통해 경제가 유지되고 있는 시대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오늘 제목으로 대한민국 직장인 금융상품 재테크로 홀로서기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최근 상담을 통해 직장인들이 재테크에 대해서 어려워하면서도 먼가 실천으로 옮기려 할 때에 트럼프로 인한 금리인상이나 투자에 부정적일 수도 있다는 잘못된 판단으로 더욱 어려워하는 모습을 많이 보았습니다.

분명한 사실은 재테크는 시간이 갈수록 더 어려워질 것입니다. 안전하게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자산은 한정되어 있고 시간이 갈수록 그러한 안전자산마저도 축소될 것이며 금리는 더더욱 하락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시장에는 다양한 금융상품과 재테크 방법이 존재하고 저는 그러한 금융상품중에서 우리가 최고의 선택을 통한다면 충분히 직장인이라도 다른 신경 쓸 필요 없이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러니 트럼프 때문에 쫄지 마시고 염려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기회는 늘 존재하고 있으며 제가 말씀드리는 기회를 꼭 잡으시기 바랍니다. 

 

 

가장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직접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직접 주식에 투자하고 아파트를 사고 땅을 사는 방법들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직장인에게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생업에 신경 쓰는 것만으로도 벅찬 직장인들이 더구나 본인이 오로지 책임져야 하는 위험성 높은 직접투자에 뛰어드는 것은 분명 어울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직장인일수록 간접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금융상품에 대한 지식을 쌓아야 합니다. 적금이나 예금 또는 CMA나 청약과 같은 것은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품들이 우리들에게 큰 수익을 가져다주지는 않습니다. 모두 돈을 보관하는 목적 이상을 하지 못하고 새 아파트를 분양받는 데 사용하는 아이템적인 성격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손해 없이 최대한의 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는 금융상품에 집중해야 합니다. 주식시장의 상승 속에 장기적 관점에서 간접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도 있어야 하고 역사상 최고의 안전자산인 부동산을 통해서도 꾸준히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도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금리 하락을 대비하여 제로금리시대에도 고금리 적용을 받을 수 있는 통장의 준비도 대비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주로 주식에 투자되는 펀드로 운용되는 수익보장형 변액연금으로 장기적으로 노후를 대비하고 확정수익을 지급하는 부동산펀드를 통해 목돈을 굴리도록 하고 금리가 내려도 최저보증으로 고금리를 지급하는 평생 고금리 저축통장을 선별하여 추천 들여왔습니다.

수익보장형 변액연금은 최고 수익보장기능으로 발생된 펀드 수익금 중 가장 높았던 수익금으로 연금을 지급 보증해주고 원금도 보장해주고 펀드도 매일매일 시장 상황에 유리한 방향으로 자동 투자해줍니다. 당연히 연금 목적으로 장기간 유지 시 상상할 수 없는 극대화된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확정수익 부동산펀드는 확정수익을 지급합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입지인 강남에서만 개발되는 주거용 부동산에 투자되며 우선수익권 담보설정으로 안정성이 보장됩니다. 그리고 1년 만기에 세후 연 8.7%, 2년 만기에 세후 연 10.1% 확정수익을 지급합니다. 여기서 더 욕심을 내고 싶다는 분들께는 죄송하지만 이렇게 받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요즘과 같은 시기에는 엄청난 혜택이라 생각합니다.

평생 고금리 저축통장은 연 2.9% 복리이자를 평생 동안 최저 보증해주는 자유 인출 가능한 비과세통장입니다. 보험사에서 판매하는 종신보험 중 하나로서 이제 이 상품을 볼 수 있는 날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12월을 끝으로 판매 중단되기 때문이며 향후 금리가 내려도 계속 연 2.9% 복리이자를 받을 수 있는 기회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위 언급한 방법들은 저축만 하면 알아서 수익이 쌓이게 해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손해의 염려로 신경 쓰지 않아도 되고 우리보다 똑똑한 전문가들이 내 돈을 굴리기 위해 노력하며 향후 벌어질 주식시장이나 부동산 시장의 상승추세 시에 우리에게 보다 많은 수익을 가져다줄 것이 분명한 상품들입니다.

대한민국 직장인 힘내시기 바랍니다. 위 금융상품들이라면 충분히 여러분의 자산은 앞으로 2배. 3배.. 10배 이상으로 불어나게 될 것입니다. 긍정적인 마음으로 새로운 내일을 여시기 바랍니다.

 

주효앙 재정컨설턴트

    주 효 앙 재정컨설턴트

  ▶노컷뉴스 CBSI 더 스쿠프 재테크 칼럼니스트

  ▶다음,모네타 재테크 상담위원

  ▶다음 "진짜 부자되는 법" <blog.daum.net/joohyoang>운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