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불청객 ‘손 저림’
겨울철 불청객 ‘손 저림’
  • 이주현 기자
  • 승인 2017.01.11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효종 청주의료원 재활의학과장

[김효종 청주의료원 재활의학과장] 겨울철에 발생하는 질환들이 유독 많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는다. 참 이상한 일이다. 인플루엔자 독감, 폐렴 뿐만 아니라 근육 및 관절통, 심뇌혈관 질환도 겨울철 발생률이 높다. 아무래도 추운 날씨는 우리 건강에 불청객임에 틀림없다.

실내외의 큰 온도차에 따른 신체의 항상성 유지 기능이 무너진 탓도 있겠지만, 춥다고 방안에만 웅크리고 있으면서 활동과 운동을 게을리 하는 이유도 분명 있을 것 같다.

유독 요즘 손이 저려 재활의학과 진료실을 찾는 환자들이 부쩍 늘었다. 그 분들이 공통적으로 하시는 말씀이 ‘겨울철만 되면 혈액순환이 안되는지 손이 시리고 저리다’는 것이다. 이러한 ‘손 저림’에는 관절염, 신경통, 혈관통, 외상 및 동상 후유증 등등 많은 이유들이 있다. 그러나 대부분 환자들은 다른 원인이 있음에도 혈액순환 문제라고 생각한다.

증상은 비슷하지만 원인은 다양하고, 또 원인에 따른 치료도 달라지기에, 이러한 원인을 감별하여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겨울철 주로 필자가 하는 일이다. 대개의 원인은 환자가 이미 알고 있는 경우도 많지만, 신경통과 혈관통은 병력청취나 신체검진만으로는 감별이 난해한 경우가 많다. 이때 전기진단검사가 유용하다. 일명, 근전도 검사라 불리기도 하는데 CT 나 MRI 처럼 대중화된 검사는 아니라서 환자들은 처음 검사를 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전기진단검사는 신경과 근육의 이상을 확인하는 검사이기에, 신경에 전기자극을 가하고 근육을 전기침으로 찔러 반응을 본다. 때문에 다른 검사들에 비해 시간이 오래 걸리고 약간의 고통도 수반된다. 환자의 협조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으며, 검사자 또한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검사라 할 수 있다. 이 검사가 그다지 편리한 검사는 아님에도, 신경과 근육의 이상을 확인하는 가장 정확한 검사임에는 틀림없다.

전기진단검사로 신경통과 혈관통을 감별하고 보면, 대개는 신경통인 경우가 다반사다. 신경통은 신경이상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통증이다. 즉,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겨울철 ‘손 저림’의 원인은 혈액순환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마치 피가 잘 안 통해서 손이 시리고 저린 것처럼 느껴지지만, 실제로는 신경병인 경우가 많다.

주변 온도가 낮을 때 전기진단검사에서 신경잠시 또는 신경전달속도가 감소하는 것을 보면, 신경은 주변 온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므로 평소 큰 자각 증상이 없다가도, 겨울철에 더욱 신경통을 호소하게 되는 것이다.

혹자는 겨울철 손 저림의 원인은 추워서 그런게 아니라 바로 겨울 김장철에 일을 많이 해서 아픈거라고 반론을 제기하기도 한다. 물론 웃으라고 한 말이겠지만, 사실 틀린 말도 아니다.

수근관 증후군(손목 터널 증후군)은 신경병의 일종이면서도 손과 손목을 많이 쓰는 사람에게 주로 발생하는 질환이면서, 겨울철 ‘손 저림’ 의 주 원인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이유야 어찌됐건 ‘손 저림’ 증상이 잠도 못 잘 정도로 심하다면 가까운 재활의학과 전문의를 만나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