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교실 개방’ 실효성 논란
‘야간교실 개방’ 실효성 논란
  • 박상철 기자
  • 승인 2017.03.27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반강제적인 야간자율학습'에서 벗어나고자 시행
준비기간 부족, 가이드라인데 마련되지 않아 불협화음

학생들의 자율권을 보장한다는 취지로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이 시행한 ‘야간교실 개방 사업’이 실효성 논란에 휩싸였다.

충북도교육청은 27일, 올해부터 도내 53개 고교를 대상으로 학생 스스로 야간 자율학습 참여 여부를 결정하는 ‘야간교실 개방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야간교실 개방 사업은 기존 반강제적인 야간자율학습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자율적인 동아리 활동이나 토론회 참여, 부족한 과목 보충 등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게끔 추진됐다.

하지만 구체적인 가인드 라인이 마련되지 않았고, 예산편성도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 사업이 시행되다보니 실제 현장에서 불협화음이 발생하고 있다.

몇몇 학교들이 학생들의 선택권을 배제한 채 강제적인 야간자율학습 참여를 유도하는 학교가 있는가하면 야간자율학습 참가자에는 가산점을 미 참가자에게는 벌점을 부과하는 사례도 발견됐다.

이에 일선 학교에서는 ‘준비기간이 너무 부족한 것 아니냐’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관련 지침도 정확히 세워진 게 없고 운영 예산 등 구체적인 집행 계획이 없어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또한 계획을 수립하자마자 바로 시행되다보니 제대로 검토할 시간도 없어 기존의 야간자율학습을 그대도 적용한 학교들이 있다는 주장이다.

이에 교육청 관계자는 “일선의 많은 학교들이 현재 야간 교실 개방을 시행하고 있다”며 “사업 시행 초기 다 보니 몇가지 문제가 들어난 것 같다며 빠른 시일 내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